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한일중 정상 “4.27 판문점 선언지지”…평화구축 협력에 한 뜻

한일중 정상 “4.27 판문점 선언지지”…평화구축 협력에 한 뜻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5.10 13: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총리는 9일 일본 도쿄 내각부 영빈관에서 '한일중 정상회의'를 열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에 3국이 협력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이날 정상회의 직후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중 3국이 힘과 뜻을 모으면 한반도와 동북아에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음을 확신한다"며 "한일중 3국은 세계사적 대전환을 이끌어내는 진정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우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개선이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에 대단히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강조했다.

또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과정에서 3국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지속해서 이뤄지길 기대하고 약속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한 기운을 더욱 강고한 것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앞으로 서로 손을 잡고 리더십을 발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북한의 강고한 행동으로 연결해 나가야 한다"며 "북한의 여러 문제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완전히 이행한다는 것이 3개국의 공통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리 총리도 "한반도 비핵화와 지역의 항구적 평화를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 중국은 지속해서 건설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환영하고 축하한다"며 "북한의 비핵화 방향을 환영하며, 이를 대화로 풀어가기를 바라고 있다"며 "한중일 3국이 각자 장점을 발휘하며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리 총리는 "또 북미정상회담에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일본과 북한이 대화를 진행하는 것도 기대하고 환영한다"며 "중국은 이번 기회를 잘 포착해 대화를 회복하고 정치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바라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세 정상은 4·27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판문점선언을 지지하고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3국이 공동 노력을 함께하기로 하는 내용의 특별성명을 채택했다.

특별성명에서 3국은 △ 판문점선언에서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확인한 것을 환영하고 △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기대하며 △ 남북정상회담 성공이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도록 3국이 공동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아울러 이들은 특별성명과 별개로 3국 간 교류협력 증진, 지역·국제 정세에 대한 공동대응 및 협력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공동선언문도 채택했다.

이들은 3국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협력을 확대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협력 △ 감염병·만성질환 등 보건 협력과 고령화 정책 협력 △ 액화천연가스(LNG) 및 정보통신기술(ICT) 협력과 같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사업을 지속해서 발굴·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공동선언문 가운데 일부 표현을 두고 의견차가 생기면서 정상회의 종료 후 약 2시간이 지나도록 특별성명이나 공동선언문의 발표가 늦춰지는 일도 있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역사문제와 관련된 일부 표현을 두고 중일 간 견해차가 일부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