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강동구, 친환경에너지 체험 공간 ‘고덕천 에너지마루’ 운영

강동구, 친환경에너지 체험 공간 ‘고덕천 에너지마루’ 운영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18.04.24 12: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강동구청
사진=강동구청

[서울시정일보 고정화기자] 강동구가 운영하고 있는 ‘고덕천 에너지마루(고덕동 37-5)’가 미세먼지, 폭염 등 기후변화 대응 및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에너지전환 정책 등이 본격 시행되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2016년 10월 문을 연 이후 지난해에만 총 4,586명의 주민이 다녀갈 정도다.

‘고덕천 에너지마루’는 태양, 바람, 바이오, 물, 힘 등 재생 가능한 다섯 가지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배우고, 에너지 순환 등을 직접 체험하며 미래 에너지 문제를 함께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신재생에너지 체험공간이다.

특히, 견학과 설명 위주의 강의형 학습식 프로그램이 아닌 에너지 문제와 나와의 관계성을 자연스럽고 친밀하게 연결시킬 수 있는 체험식 프로그램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친환경에너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에너지 절약 및 녹색생활을 실천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고덕천 에너지마루 프로그램은 연령대별 맞춤형으로 운영된다.

유아반(6~7세)에게는 자연 에너지 친구들 인형 교구를 활용해 재생가능 에너지에 관한 이야기를 알기 쉽게 들려주며,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학생들에게는 팀 대항전 형식의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학생들은 팀별 협동학습을 통한 미션을 수행한다. 중학생들은 현실과 같은 조건 속에서 에너지자립마을을 직접 기획하고 구현해본다.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태양광 분수 및 축전기, LED전등을 직접 만들어보는 적정기술 체험프로그램, 기후변화주간을 기념해 새롭게 선보인 ‘북국곰아! 미안해’ 창작 인형극 등 역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해식 구청장은 “환경과 사회적 갈등을 초래하는 화석과 핵에너지 중심에서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사회․경제적 기반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미래세대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변화의 주체자로서 환경 친화적 삶을 개척해나갈 수 있도록 현장중심, 지역중심의 에너지 교육의 장인 고덕천 에너지마루 운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정일보 고정화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