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은행대출 시 저당권 설정비용 안내도 된다… 소비자 부담 크게 감소

은행대출 시 저당권 설정비용 안내도 된다… 소비자 부담 크게 감소

  • 기자명 조병권 기자
  • 입력 2011.04.13 13: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위의 개정 여신 표준약관은 정당, 법원 최종 확인

대출거래 시 고객이 부담해온 근저당권 설정비와 인지세를, 근저당권 설정비는 은행이, 인지세는 은행과 고객이 반반씩 부담하게 될 전망이다.
법원은 근저당권 설정비 부담부체 등과 관련하여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동수)가 2008년 마련한 은행 여신관련 표준약관이 정당하다고 최종 판단(2011년 4월 6일)했다.
이로서 개정 약관 적용 시 효과는 근저당권 설정비용은 고객이 3억 원의 부동산담보대출을 받는 경우 기존에는 등록세 72만원, 법무사수수료 44만4천원 등 약 225만2천원을 부담하나, 개정 표준약관을 사용할 경우 국민주택채권손실액 36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인지세는 고객이 3억 원의 대출을 받는 경우 기존에는 15만원을 부담하나, 개정 표준약관을 사용할 경우 7만5천원만 부담하게 된다.

소송 진행 과정 및 판결의 취지는 공정위가 대출거래 시 근저당권 설정비는 은행이, 인지세는 은행과 고객이 반반씩 부담하는 하는 등으로 여신관련 표준약관을 개정하여 은행에게 사용을 권장하자, 전국은행연합회 외 16개 은행은 이에 반발하여 소송을 제기한 사건에 서울고법은 2011. 4. 6. 대법원의 판결취지에 따라 공정위의 개정 표준약관 사용권장행위는 정당하다고 최종적으로 확인하였다.

법원은 개정 전 약관조항이 고객과 은행 중 누가 부담할지 여부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조항 자체만을 보면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실제로 대부분 고객이 부담하도록 하고 있는 거래 관행에 비추어 보아 불공정하므로 부담주체를 명확하게 한 개정표준약관이 정당하다고 본 것이다.

개정된 여신관련 표준약관의 주요 내용을 보면 법원이 정당하다고 인정한 공정위의 여신관련 표준약관의 주요 내용은 비용성격에 따라 부담주체(은행 또는 고객)를 명확히 한 것으로 인지세는 은행과 고객이 반반씩, 근저당권 설정 비용은 은행이, 근저당권 말소 비용은 고객 또는 저당권 설정자가 부담하도록하였다.
구체적으로 근저당권설정비용 중 등록세, 지방교육세, 등기신청수수료 및 법무사수수료, 근저당물건의 조사 또는 감정평가수수료는 은행이 부담, 국민주택채권매입비는 채무자/설정자가 부담, 기타 부담주체가 불분명한 비용은 은행과 채무자/설정자가 50%씩 분담한다.
다만, 근저당권 말소비용은 채무자/설정자가 부담하게 된다.
개정 표준약관을 통해 은행에서 대출시 부담하게 되는 부대비용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고객의 부담이 크게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되며 이달 중 은행연합회 및 시중은행에 개정 약관의 내용을 다시 안내하고 이를 사용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하여 개정 약관의 실제적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