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고전, 전통문양 등 한류콘텐츠 7만 건 민간에 무료 제공

고전, 전통문양 등 한류콘텐츠 7만 건 민간에 무료 제공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5.21 09: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유자원포털을 통해 고전번역원, 문화정보센터의 디지털 콘텐츠 개방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행정안전부에서 고전, 전통문양 등 한류콘텐츠 7만 건 민간에 무료 제공된다.
최치원의 계원필경, 박지원의 연암집 원문과 연화문 수막새 전통문양 등 공유자원포털(Data.go.kr)을 통해 개방되는 디지털 콘텐츠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화정보센터의 보유 자료 중 국가DB사업으로 디지털화한 약 7만여 건의 자료를 5월부터 일반 국민들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한국문집총간) 계원필경, 연암집 등 973건, (고전번역총서) 삼봉집, 성호사설 등 177건, (한국전통문양) 연화문수막새와당, 채화문단 복식 등 69,606건이다.
이번에 개방되는 원문 콘텐츠는 역대 선조들의 문집(한국문집총간, 고전번역총서)과 한국전통문양원형으로 계원필경(최치원), 동국이상국집(이규보), 율곡전서(이이), 연암집(박지원) 등 통일신라시대부터 구한말까지 역대 선열의 문집을 디지털화하여 기계가독형 문서(XML 형식)로 제공하고 연화문수막새와당 기와문양, 채화문단 복식문양 등 우리나라 전통문양을 디지털화(JPG, AI형식)하여 개방한다.

이러한 원문 자료는 상업적 활용, 가공․변형 등에 필요한 저작권을 확보하여 제공되므로 일반 국민 누구나 안심하고 영리적/비영리적 목적에 관계없이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
활용을 희망하는 이용자는 공유자원포털에 회원 가입한 후, 해당 정보에 대한 이용 신청을 통해 즉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단, 고전번역총서는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범위 한정된다.

이번 디지털 콘텐츠 제공 확대는 관련 업계의 신규 비즈니스 창출과 한류문화의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국문집총간의 경우 디지털 교과서 등의 교육용 콘텐츠, 민간 포털의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전통 문양은 게임 그래픽 디자인, 도서 표지 및 다양한 상품의 디자인에 활용될 수 있어 관련 산업에의 파급효과가 매우 높다.

장광수 행정안전부 정보화전략실장은 “공공정보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민간 개방은 전 세계적인 흐름으로, 행안부에서는 국가DB사업 등으로 구축한 가치 있는 공공정보를 민간이 자유롭게 활용,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제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