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변질된 우리의 결혼 문화 확 바꿔 검소한 혼례문화 확산…공공시설 예식장으로 개방

변질된 우리의 결혼 문화 확 바꿔 검소한 혼례문화 확산…공공시설 예식장으로 개방

  • 기자명 추병호 기자
  • 입력 2012.05.11 17: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총리 “혼례문화, 체면·형식절차로 변질”

김황식 국무총리는 11일 “최근 혼례문화는 그 귀중한 의미가 변질해 체면과 형식적 절차에 그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서민생활대책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고비용에 따라 젊은이들이 결혼을 늦추고 사회적 격차 문제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결혼 당사자들은 과도한 혼수와 결혼식 피로연 비용 때문에, 하객들은 축의금 부담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면서 “호화 혼례식 증가로 서민의 상대적 박탈감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검소한 혼례문화 확산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우선 공공시설을 혼인 예식장으로 개방하고, 전국 149개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단체와 연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아울러 젊은 예비신혼부부가 취향과 감성에 맞는 개성있는 결혼식을 할 수 있도록 ‘알뜰 혼례 모형’도 개발하고, ‘내 힘으로 하는 작은 혼인씩 100쌍 캠페인’도 전개한다. 

또한 정부는 학부모들에게 부담이 되는 대학입시전형료와 관련, 전국 39개 국립대학의 2013년도 대입전형료를 5% 이상 인하하고 사립대학의 동참을 유도하기로 했다.
전형료 환불이 제도적으로 이뤄 질 수 있도록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입시생들이 대입전형료를 돌려받을 수 있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 매년 독거노인 전체를 조사해 보호 필요 정도에 따라 위기-취약-관심필요-자립가구 등 4단계로 분류해 체계적인 돌봄서비스를 지원한다.
특히 30만명으로 추정되는 위기 및 취약가구에는 응급호출버튼 설치 등 응급안전돌봄과 노인돌보미 직접방문 등 안부확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김 총리는 회의가 끝난 뒤 종로노인종합복지관과 독거노인 가정을 방문해 도시락을 전달하고 “정부는 홀로 생활하는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