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서울도시철도. 시민의 안전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는 철도 시스템 확충 위해 노력

서울도시철도. 시민의 안전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는 철도 시스템 확충 위해 노력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4.28 14: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위원장 최웅식(민주통합당 영등포1)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제237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기간 중 지난(4월 26일(목))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위원장 최웅식, 민주통합당 영등포1)는 서울도시철도의 주요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서울도시철도는 시민의 안전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는 철도 시스템 확충과 원칙을 지키는 인사제도를 통해 직원들의 사기가 높은 공사 조직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을 답변 했다.

이외에도 참여한 서울시의회 교통위원들이 시정 요구 사항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하철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에스컬레이터 설치 촉구

○ 채재선 의원은 마포노인종합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의 지하철 이용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광흥창역 2번 출구에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요청하였으나, 2년여 기간이 지난 지금에도 공사추진이 지지부진함을 지적하고, 어르신들이 보다 편리하게 복지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에스컬레이터 설치공사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촉구하였다. (채재선 의원, 민주통합당 마포3)

이에 대해 서울도시철도 김기춘 사장(이하 “서울도시철도”)은 비용절감을 목적으로 공사를 일괄 발주함에 따라 공사시기가 다소 늦춰진 점에 대해 양해를 구하고, 최근부터 공사시기 단축을 위해 계약분리를 추진하고 있는 바, 2013년 3월 30일까지 광흥창역 에스컬레이터 설치공사를 마무리 할 것을 약속하였다.

1인 승무제로 인한 도시철도기관사 사고 재발방지 방안 마련 요구

○ 전철수 의원은 지난 2012년 3월 12일 기관사 투신사고가 기관사 1인 승무제에 따른 공황장애 및 스트레스 등에서 기인한다는 지점이 있는 만큼 철저한 원인파악과 직원들의 근무여건 개선 등을 통해 사고 재발방지에 만전을 기할 것을 요구하였다. (전철수 의원, 민주통합당 동대문1)

이에 대해 서울도시철도는 기관사 사망사고가 개인 및 업무 스트레스에 의한 복합적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기관사 근무환경 저해요인의 근본적인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직무환경개선연구소를 설립할 것을 밝혔다. 또한, 1회 2시간 내외 운전, 운전실과 객실 간 조망창 설치, 기관사 처우개선 및 인사제도 개선 등을 통해 보다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자세로 사고 재발방지에 노력할 것을 약속하였다.

도시철도기관사의 근무능력 향상을 위한 관심과 배려 요구

○ 박기열 의원은 도시철도기관사의 전직희망자와 조치결과를 파악한 결과 2006년 희망자 48명 중 45명 전직(93.8%), 2009년 희망자 23명 중 13명 전직(56.5%), 2012년 희망자 95명 중 23명이 전직(24.2%)한 것을 밝혔다. 철도기관사의 경우 수많은 시민의 생명을 책임지는 막중한 업무를 맡고 있는 만큼 철도기관사의 능력과 역량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더욱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요구하였다.(박기열 의원, 민주통합당 동작3)

이에 대해 서울도시철도는 철도기관사 업무가 시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업무라는데 공감을 표시하고, 작년부터 되 돌이 운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전직희망이 급증한 것으로 진단하고, 기관사의 근무여건 개선, 근무능력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하였다.

이용자 입장에서 세심한 관심을 갖고 편의시설의 위치 선정 필요

○ 성백열 의원은 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의 아기사랑방이 에스컬레이터 옆에 위치해 있어 유모차의 접근이 어렵고, 건대입구역도 어린이대공원 방면 출입구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유모차 이용이 어려움을 지적하고, 유아동반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편의시설 배치에 만전을 기할 것을 요구하였다. (성백열 의원, 새누리당 강남3)

이에 대해 서울도시철도는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 설치 시 유아동반보호자에 대해 보다 세심한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유아동반 보호자가 보다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하였다.

직원의 업무만족도를 최대화 하는 조직개편 방안 연구 필요

○ 이행자 의원은 2011년 12월 31일 서울도시철도와 노조가 전직을 합의한 이유가 직원 배려 차원이기 보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공약사항인 해고자 복직문제 해소를 위한 것이었음을 지적하고, 보다 합리적인 인력운영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임직원 모두가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촉구하였다. (이행자 의원, 민주통합당 관악3)

이에 대해 서울도시철도는 금번 이루어진 전직이 직종별 승진 불균형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 해소를 위한 것이었음을 밝히고, 앞으로 업무스트레스가 과중한 승무직종은 1:1 전직 원칙에서 탈피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기관 효율성이 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조직개편을 해 나갈 것을 약속하였다.

원칙이 바로서는 인사시스템 도입 필요

○ 정희석 의원은 서울도시철도가 최근 공석인 기술본부장직을 공모하면서 외부 인사를 선호하는 듯한 인상을 주어 내부 직원들의 사기저하가 발생하고 있음을 밝히고, 내부인사 중심의 승진 인사원칙을 세워 나감으로써 직원들의 사기 진작에 힘써줄 것을 요구했다.(정희석 의원, 민주통합당 은평4)

이에 대해 서울도시철도는 이번 기술본부장직 공모에는 정년 등의 문제로 내부인사의 지원이 없었음을 밝히고, 기술본부장직에 적합한 인재를 등용하여 본연의 업무를 성실하고 충실하게 수행함으로써 지하철 이용편의 증진과 시민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하였다.

지하철 출입구 및 환승구간의 안내도 및 안내표지판 시설개선 필요

○ 공석호 의원은 서울도시철도의 지하철 역사 내에 출입구 안내도 및 안내표지판 등의 위치가 부적절함을 지적하고, 안내시설이 방향유도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대책마련에 힘써 줄 것을 촉구하였다. (공석호 의원, 민주통합당 중랑2)

이에 대해 서울도시철도는 일부 안내도 및 안내표지판의 위치가 부적절한 측면이 있었음을 밝히고, 최근 시민개혁단이 안내도 및 안내표지판 개선을 위해 표본을 조사하는 중에 있는 만큼, 그 결과에 따라 연차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것을 약속하였다.

에스컬레이터 부품 규격화를 통한 고장 수리기간 단축 필요

○ 문종철 의원은 서울도시철도의 지하철역 중 캐노피가 설치되지 않은 지하철역에서 에스컬레이터의 고장이 잦고, 부품 규격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조치기간이 7일에서 3주까지 되는 등 수리기간 지연의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도시철도가 KS 표준 및 ISO 표준 등 에스컬레이터에 적합한 표준규격을 확정하고 에스컬레이터 설치 및 유지관리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였다. (문종철 의원, 민주통합당 광진2)

이에 대해 서울도시철도는 에스컬레이터 운영이 늘어나고 시설이 노후화됨에 따라 고장이 잦고, 부품 규격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수리에 시일이 다소 소요되고 있음을 밝히고, 부품 수급이 원활하도록 계약방법을 보완하여 수리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것을 약속하였다.

사장의 경영철학이 담긴 내실있는 조직개편 방안마련 필요

○ 박준희 의원은 서울도시철도의 2012년 2월 13일자 및 3월 1일자 조직 개편이 공사의 개혁 의지, 직원의 사기 진작 및 업무분장 연관성 등이 부족한 조직개편이었음을 밝히고, 김기춘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의 경영철학이 반영된 내실 있는 조직개편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였다.(박준희 의원, 민주통합당 관악1)

이에 대해 서울도시철도는 2012년 2월자 조직개편은 내부 환경변화, 3월자 조직개편은 요금인상에 따른 조직축소와 긴축재정에 따른 불가피한 조직개편이었음을 밝히고, 앞으로 시의원, 시민,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