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0:50 (금)

본문영역

용산가족공원 내 친환경 공동체 텃밭 28일 개장

용산가족공원 내 친환경 공동체 텃밭 28일 개장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4.27 09: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무(無) 3대 원칙으로 운영, 참여와 자치를 기본으로 하는 텃밭규약 준수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도심 안에 가족, 이웃들과 흙을 직접 만지고 채소를 키우며 가족건강과 이웃과의 화목, 공동체 친목도 함께 키워나갈 수 있는 친환경 공동체 텃밭이 생긴다.

시는 용산구에 위치한 용산가족공원 자연학습장 일대 1,705㎡를 가족과 가까운 이웃들이 함께 농사지을 수 있는 친환경 텃밭 205구획으로 조성해 오는 28일(토) 개장한다.

이번에 개장하는 용산가족 공원 텃밭은 1구획 당 6.6㎡ 규모로 총 205구획 조성했으며 이 중 200구획은 3~7개 가족이 하나의 공동체를 이룬 총 33개 공동체에 분양하고 5구획은 시범포로 운영할 예정이며 화학비료와 농약 등을 쓰지 않는 6무(無)원칙과 자가거름 만들기, 전통농사법, 공동체 농사 3대원칙을 도입하고 이를 지키기 위한 텃밭 규약을 만들어 모든 참여자가 지키고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6무(無)는 화학비료, 농약, 비닐멀칭, 매점, 쓰레기통, 취사이며 3대 농사법은 자가거름 만들기, 전통농사법, 공동체 농사이다.

화학비료를 안 쓰는 대신 공원 내 잡초와 낙엽 등을 부숙하여 만들어지는 퇴비와 부엽토를 자연비료로 사용하고, 은행잎 우린 물, 목초액, 마늘․고추․겨자․담배 추출액 등 생물학적인 방법으로 만든 천연 방제제로 진딧물과 같은 병충해도 방제한다.

또한 텃밭 부근에 지렁이 사육장을 만들어 지렁이 분변토로 농작물의 덧거름으로 사용하고, 지렁이가 많아지면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면서 비료를 생산할 수도 있도록 참여 가정에도 분양 할 계획이다

농사에 필요한 물도 수돗물 대신 공원 내 연못물을 활용하고, 텃밭 옆 배수로에 미나리를 심어 텃밭에서 나오는 배출수의 수질을 자연적으로 정화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으로 운영된다.

아울러 전국귀농운동본부 텃밭보급소에서는 텃밭농사를 돕기 위해 주말농부학교를 운영하고 공동체별, 가족별 농사 멘토 역할을 할 계획이다
참여 공동체에서는 자치적인 운영을 통해 농사를 지어 자급하고 남는 농산물은 이웃이 서로 다른 농산물로 교환하거나 텃밭부근에서 번개 파머스 마켓을 열어 판매도 하는 등 다양한 공동체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이 경우 공원을 찾는 이용객은 저렴한 가격에 유기농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이 즐겨 찾는 서울의 공원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용산가족공원 텃밭은 가족․이웃과 함께 직접 농사를 지어봄으로써 안전한 먹거리와, 공동체 의식, 시골에서 농사짓던 옛 향수까지 1석3조의 효과를 느낄 수 있어 친환경 도시농업에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용산가족공원과 함께 한강텃밭사업이 이관되는 노들텃밭은 5.5(토)~5.6(일) 개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