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 재난종합상황실’ 남산→신청사 이전

서울시 재난종합상황실’ 남산→신청사 이전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4.23 09: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3층, 352㎡ 규모, 첨단 재난통합대응시스템 갖춰 8월말 완료

재난종합상황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앞으로 서울에서 홍수나 산사태, 화재 등 대형 사고나 재난이 일어나면 청사 내에서 직접 상황 수습을 지휘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내 재난 관련 본부 역할을 맡고 있는 ‘서울시 재난종합상황실’이 신청사 입주 시기에 맞춰 8월말까지 신청사에 재난종합상황실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재난종합상황실은 각종 재난 발생 시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해 유관기관과 시민들에게 전파하며,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과 재난관리 시스템을 가동해 재난상황을 통합 지휘하는 기능을 한다.
현재 남산에서 운영 중인 재난종합상황실은 시설 노후화로 대형화되는 도시형재난을 효율적으로 대응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무엇보다 재난이 실제 발생했을 때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시는 신청사 지하3층에 352㎡의 첨단 재난통합대응시스템을 갖춘 재난종합상황실을 구축한다.
현재 남산 재난종합상황실(242㎡)은 기존 시설을 살려 백업센터 및 119 구급상황관리센터로 공동 활용할 계획이며 또한 시는 이번 신청사 입주시 기존 재난종합상황실 기능 이전 및 각종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통합하는 1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14년까지는 최신 IT 기술을 활용해 첨단기능을 추가하는 2단계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며 향후 '13년~'14년엔 25개 자치구 통합관제센터의 영상 1만 9천여 대를 추가적으로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해 서울시내 전 지역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