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북구 고도제한 풀리나?

강북구 고도제한 풀리나?

  • 기자명 임재강기자
  • 입력 2012.04.20 10: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중 서울시의원 시정질문에서 긍정적인 답변 받아내

김정중 (민주통합당, 강북2)
[서울시정일보 임재강기자] 김정중 서울시의원(민주통합당, 강북2)은 4월 19일 서울시의회 제237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북한산 최고고도제한 규제 완화를 서울시에 강력히 권고하여 서울시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내었다.
이날 시정질문의 답변자는 박원순 서울시장으로 되어 있었으나, 박 시장이 4.19 기념행사에 참석하는 관계로 문승국 행정 2부시장이 대신 답변 대에 올랐다.

김 의원은 강북구 주민 1만 7천여 명의 탄원서를 문 부시장에게 전달하며, 20년이 넘도록 문제의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서울시 행정을 질타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구체적이고 상세한 근거를 제시하며 강북구 최고고도제한의 불합리함과 고도규제 완화를 주장했다. 또한 김 의원은 "행정의 문제로 최고고도제한완화가 어렵다면 강북구 최고고도지구를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하여 주민 생활 여건 개선 발판을 마련하라"고 요구하며, 강북구 최고고도지구 문제의 새로운 해법을 서울시에 제시했다.

특별건축구역은 건축법 제2조 1항에 따라 창의적인 건축물을 유도하는 대신 경직된 관련 규정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구역으로 서울시장이 지정할 수 있다. 만약 특별건축구역이 지정된다면 현행 법규로 정해진 높이 제한과 용적률 등의 건축 규제를 배제 또는 완화 받게 된다.

이에 문 부시장은 "지역주민들의 어려운 여건과 고충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최고고도규제 완화 필요성에 공감의 뜻을 나타내며, "김 의원이 요구한 특별건축구역 지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연내에 강북구에 도입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이날 시정질문을 방청석에서 지켜본 강북구 지역 주민은 "드디어 지역 주민의 숙원이 해결될 길이 열렸다"며 "지역 숙원 사업을 위해 애쓰신 김정중 의원과 완화 방안 마련을 약속한 서울시 집행부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