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8명 사상’ 해운대 엘시티 사고…구조물 고정 장치 이탈 추정

‘8명 사상’ 해운대 엘시티 사고…구조물 고정 장치 이탈 추정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3.03 16: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TN 뉴스 캡쳐
사진=YTN 뉴스 캡쳐

7명의 사상자를 낸 부산 해운대 엘시티 구조물 추락 사고는 구조물을 지지하는 고정장치 4개가 모두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이탈했기 때문에 벌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추락한 안전작업발판 구조물 부실시공 여부, 구조물 인상작업 업체 적격성, 작업현장 안전관리 소홀 등에 무게를 두고 조사할 계획이다.

해운대경찰서는 3일 “54층에 설치된 안전작업발판 구조물 4개 중에 두 번째 구조물을 55층으로 인상하는 작업 중에 구조물을 고정하던 역삼각형 모양의 슈브라켓 4개가 이탈되면서 추락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문제가 된 건물은 외벽에 층마다 길이 40㎝ 크기의 앵커(콘)가 박혀 있고, 이곳에 역삼각형 모양의 슈브라켓과 길이 45㎝ 크기의 볼트가 들어가 안전작업발판 구조물을 지지하는 구조다. 그러나 사고현장을 맨눈으로 살펴본 결과 슈브라켓 4개가 모두 이탈해 있었고 한 곳에서는 앵커까지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본원과 함께 사고현장에서 정밀 감식을 벌여 구조물 고정장치가 이탈한 원인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또 근로자들이 건물 외벽을 유리 등으로 마감하는 작업공간인 안전작업발판이 통째로 떨어져 나간 것과 관련해 시공사인 포스코건설과 하청 업체 관계자를 상대로 구조물 시공 경위, 부품결함 여부, 안전기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2일 해운대 엘시티 A동(아파트 동 최고 85층) 공사현장 55층에서 근로자 3명이 작업 중이던 공사장 구조물이 추락해 지상에서 작업하던 근로자 1명 등 4명이 숨지고 사고현장 주변에 있던 3명이 구조물 파편에 맞아 다쳤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