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文 대통령 “위안부는 인권범죄, 日이 종결해선 안돼…진실된 사과 요구”

文 대통령 “위안부는 인권범죄, 日이 종결해선 안돼…진실된 사과 요구”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3.01 13: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서대문형무소에서 진행된 3.1절 기념식 행사 / 사진=YTN 뉴스 캡쳐
1일 서대문형무소에서 진행된 3.1절 기념식 행사 / 사진=YTN 뉴스 캡쳐

문재인 대통령이 제99주년 3.1절을 맞은 1일 “위안부 문제 해결에 있어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서는 안된다”며 일침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우리는 잘못된 역사를 우리 힘으로 바로 세워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인 인권범죄행위는 끝났다고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며 “불행한 역사일수록 그 역사를 기억하고 그 역사로부터 배우는 것만이 진정한 해결”이라고 규탄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2015년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다시 한 번 무효화 한 것이라고 해석된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불행한 역사일수록 그 역사를 기억하고 그 역사로부터 배우는 것만이 진정한 해결”이라며 “일본은 인류 보편의 양심으로 역사의 진실과 정의를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1994년 9월 미중 연합군 164통신대의 볼드원 병사가 촬영한모습 조선인 위안부로 추정되는 여성들의 시신이 곳곳에 널브러져 있다 / 사진=서울시,서울대인권센터 제공
1994년 9월 미중 연합군 164통신대의 볼드원 병사가 촬영한모습 조선인 위안부로 추정되는 여성들의 시신이 곳곳에 널브러져 있다 / 사진=서울시, 서울대인권센터

특히 문 대통령은 “나는 일본이 고통을 가한 이웃나라들과 진정으로 화해하고 평화공존과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길 바란다”며 “나는 일본에게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지 않는다. 그저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답게 진실한 반성과 화해 위에서 함께 미래로 나아가길 바랄 뿐이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 우리 고유의 영토”라며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3·1 운동과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한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잘못된 역사를 우리의 힘으로 바로 세워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3.1운동, 건국 100주년이 평화체제 구축의 출발선”이라며 남북관계 개선과 북핵문제 해결을 통한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an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