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6차 산업의 현장...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

6차 산업의 현장...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18.02.27 19:03
  • 수정 2018.02.27 19: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 서울시정일보와 특별 인터뷰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 전무이사 이경욱님을 모시고 서울시정일보에서 특별 인터뷰를 갖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 질문) 질문에 앞서, 먼저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 전무이사님  서울시정일보 독자분들게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예, 감사합니다.
동계올림픽기간 중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취재를 해 주신 서울시정일보에 감사드리며, 독자 여러분께 인사를 드리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서울시정일보 독자 여러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무술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세요.

■ 질문)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에 대해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공상융합수출조합의 설명에 앞서,
우선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은 농어업인과 중소기업이 유기적으로 원료조달, 제조가공, 기술개발을 서로 연계해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여 고부가가치 사업을  창출하는 융합형 혁신적기업을 의미하고, 선정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심사 후에 선정합니다. 이렇게 정부기관으로부터 선정된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체들이 수출증대에 기여하고자 결성된  수출조합이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질문)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 설립 목적은 무엇입니까?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간 협업을 통해 신성장 동력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하고 공동협의체의 수출조합으로써 글로벌 시장진출에 목적이 있습니다. 특히, 자율협력기구를 구성하여 상호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수출전문기업으로,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성장하는데 그 목적에 있습니다

■ 질문)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은 몇 개의 업체가 함께하고 있으며, 각 분야별 구성은 어떻게되어 있는지요?

전국적으로 430여 업체가 함께 활동하고 있고
지역적 특산가공품을 중심으로 6차산업의 대표적 기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질문)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의 가입 요건은 기본적인 요건과 절차를 걸치고 난 후에야 회원으로 등록된다고 하는데, 어떤 요건과 절차를 준비해야 하는지요? 

조합가입은 전국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 인증업체만 가입할 수 있고, 특히 수출에 관심있는 업체는 별도의  심의를 걸쳐 가입여부를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 질문) 현재 강원도에서 시작하여 전국적으로 확대한 걸로 아는데요, 각 지역별 현황은 어떻게 분포되어 있으며,
각 지역경제 활성화에 따른 일자리 창출에 큰 역활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농공상융합형기업들이 분포되어 있기에  우선, 저를 포함한 강원도협의체에서 주도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고, 농공상융합수출조합을 설립하여 지속적으로 조합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업체들의 협업을 통해 각종 판촉행사와 전시회 및 박람회 개최등으로 매출 증대에 따른 일자리 창출에 효과가 있다할 것입니다. 

■ 질문)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의 주력품목은 무엇이고, 국가경쟁력 확대에 따른 신상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미지의 시장을 선점하기 의한 연구 및 개발에 초석을 다지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신상품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수출과 관련해서 현재 세계시장개척 현황은 어느 정도이고, 향후의 세계시장 개척방향은 어떻게 구상하고 있습니까? 

우선, 1차적으로 가공제품으로 주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2차적으로 냉동, 냉장 및 한국전통식품위주로 추진할 생각입니다. 현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들은 대부분 지역을 대표하는 명품상품들로 구성된 기업들의 상품입니다. 기존제품들을 활용한 각 국가별 맞춤형 상품으로  해외시장확대에 따른 각 업체별 수출 전략상품을 1사 1품목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해외 전시 박람회 및 온.오프라인을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하여 대한민국 명품상품을 세계에 홍보하고 수출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 질문)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에서 해외 등 전국적으로 순회하면서 박람회 및 전시회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추진하고 있습니까?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은 정부유관 및 각 지자체와 협력하여 국내와 해외에서 전시회 및 박람회를 추진하며, 국내외 구매상담회,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은 보다 더 적극적인 수출마케팅을 추진하고자 수출전략상품화 개발과 해외 거점지역을 우선 지정하여 단기간 실질적인 수출을 할수있는 민간주도형 수출선도조합으로 발돋음 하고자 합니다

■ 질문) 주요 제품들에 대한 각 국가들의 반응 및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해외 박람회와 국내 전시회 등 수 많은 경험이 있습니다. 우수한 우리 농특산식품을 판매했을 때 외국 바이어들이 만족해 하는 모습이 저에게 큰 감동이었습니다. 농공상융합수출조합은 아직 초기단계라(2017년 하반기부터) 중국을 중심으로 시장진입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베트남, 태국 등 아시아지역과 미국, 일본, 유럽 등으로  확대 진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농특산식품은 세계 최고의  품질과 내용물들로서 세계의 모든 고객들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 질문) 수출 주력품목에 대한 R&D와 제품 다변화를 어떻게 준비해야 좋은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예, 좋은 질문입니다.
농공상융합형기업 R&D지원조건은 2개이상 기업들을 참여조건으로 수출시장 다변화 적응에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 매우 좋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융합을 하다보면 언제든 창의적인 연구와 상품들이 개발되고 상품화 됨으로, 이로 인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우리 젊은 청년들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매우 좋은 환경을 만들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농공상융합수출조합은 위 R&D지원 사업을 잘 활용하여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 다변화를 할 계획인데요, 정부와 관련 기관은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보다  많은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질문) 각 업체들의 제품 생산과정은 어떻게 하고, 이에 따른 보관 및 물류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우리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들은 다른 어느업체들보다 앞선 기업마인드와 상품개발에 노력중입니다 .
이에 따르는 물류등 기타 제반사항은 자체혹은 정부물류기지 활용계획을 가지고있습니다.

■ 질문) 관련기관 지원 및 금융기관에서의 지원은 어떻게 받고 있습니까?

정부는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에 시설 및 연구개발, 협업을 통한 각종 지원사업과 혜택을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 주신 농공상융합수출협동조합 전무이사 이경욱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귀 조합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서울시정일보 배경석 기자 gosiwin@hanmail.net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