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시안전망이 촘촘한 도시 ‘마포구’

도시안전망이 촘촘한 도시 ‘마포구’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4.14 11: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재해에 대비… 재난대비능력 강화에 총력

2012년 4월 말 준공 예정인 85억원 규모의 성산빗물펌프장 증설사업 조감도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재해가 일상화하고 있는 가운데, 마포구(구청장 박홍섭)가 물샐틈 없는 재난관리대책을 통해 촘촘한 도시안전망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구는 올해 노후관 붕괴로 인한 사고위험과 배수불량으로 인한 침수 방지를 위해 합정배수분구 하수관거 정비사업, 성산동 및 대흥동 하수관 개량사업, 홍대입구역 주변 관로개선사업 등 하수관거 정비사업에 8,493백만 원을 투자했다.
또 560마력 짜리 펌프 2개소, 100마력짜리 펌프 2개소를 추가 설치해 시설능력을 향상시킨 성산빗물펌프장증설 공사가 이달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지난해 수해가 발생했던 홍제천, 불광천 복구사업 시행, 국지적인 폭우에 대비한 관내 하수도와 빗물받이 준설, 상암동 치수안전도 확보를 위한 난지·향동천 하천정비 공사 등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42,499백만 원의 예산이 편성돼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구는 ‘구민과 함께하는 안전도시 구현’을 목표로 재난안전, 지역안전, 가정안전, 학교안전 등 4대 분야 54개 사업을 담은 2012년 안전도시 사업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실적 관리로 구민들에게 체계적인 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한편 마포구 수방능력의 비약적인 발전은 서울에 엄청난 비 피해를 야기했던 지난해 집중 호우 때 철벽수비로 대응함으로써 입증됐다. 특히 과거 침수피해지역의 대명사였던 마포구이기에 외부로부터 더욱 주목을 받았다.

이를 위해 구는 2010년 1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1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강우빈도 10년(시간당 75mm)으로 설계되어있는 망원1펌프장, 마포빗물펌프장의 시설능력을 30년(시간당 95mm) 강우빈도로 향상시켰다. 또 서교 합정동 배수구를 종합정비한 것을 비롯해 공덕동, 성산동 등 6개의 하수관 개량공사를 완료했다.

최근 기후변화에 의한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는 지하주택에 하수 역류방지를 위한 시설 투자 및 효율적인 하수시설물 유지관리를 수행함으로써 평상시는 물론 우기 시 배수불량의 원인을 사전에 예방했다.

구의 수방 예산의 최근 3년간 추이를 보면 2010년 15,746백만 원, 2011년 36,169백만 원, 올해 50,992백만 원 등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로 촘촘한 도시안전관리망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러한 마포구의 수방 노력에 마포구민 4,3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2011년 마포구 사회조사’에서 구민의 절반 이상(55%)이 화재나 홍수, 산사태 등의 자연재해에 대해 ‘안전하다’고 응답했을 정도로 재난안전에 대한 구민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박홍섭구청장은 “매년 여름이면 기상이변으로 예측할 수 없는 폭우가 내리고 있지만 그동안 구는 노후 시설물 개선과 하수관 개량 등을 꾸준하게 해와 그 피해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며 “앞으로도 마포구 공무원들이 합심해 적극적인 사전점검과 피해 예방 활동으로 마포구가 수해 안전지역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