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9 23:05 (금)

본문영역

‘횡령 의혹’ 김경재 총재 “도덕적 책임지고 사퇴하겠다”

‘횡령 의혹’ 김경재 총재 “도덕적 책임지고 사퇴하겠다”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2.22 15: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재 자유총연맹 총재 / 사진=유투브 캡쳐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 사진=유투브 캡쳐

보수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의 김경재 총재가 배임 등 각종 의혹으로 경찰에 출석했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22일 오전 10시 김경재 총재를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김 총재는 이날 오전 경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법률적 책임은 없지만 박 전 대통령의 마지막 1년을 같이 한 사람으로서 많은 것을 현실화시키지 못한 정치적 책임은 있다”며 도덕적 책임을 지고 사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그는 개인적인 배임 및 뇌물 수수 등의 혐의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해 11월 30일 본청 수사관 15명을 투입해 서울 중구 장충동 소재 자유총연맹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연맹 법인카드 사용 내용과 회계자료 등을 토대로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실시했다.

경찰은 김 총재 부임 직후인 지난해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법인카드로 유흥주점을 이용하는 등 연맹 예산을 사적인 용도에 쓴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김 총재가 유용한 금액이 수천만원에 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경찰은 또 김 총재가 자신이 대주주로 있는 한전산업개발 주복원 사장에게 인사 청탁을 대가로 거액의 금품을 받은 정황도 포착하고 서울 중구 한전산업개발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경찰은 이밖에 김 총재가 박근혜 정부 홍보특별보좌관 재직 당시 민원인에게 대가를 요구했다는 의혹과 자유총연맹의 보수단체 집회 참여 관련 위법성 유무도 두루 살펴보고 있다.

지난해 10월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자유총연맹 국정감사에서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 총재가 법인카드를 유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김 총재는 “경리직원이 철저히 관리하기 때문에 법인카드를 잘못 결제한 사실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김 총재는 경찰의 압수수색 이후 “임기 직후 개인카드로 내야 할 20만원을 착각해 연맹 카드로 잘못 계산했고 이후 반환했다”며 말을 바꾸기도 했다. 그는 한전산업개발 관련 의혹에 대해 “내가 대주주고 임명권자인 상황에서 태양광 전문가를 임명한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김 총재는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 정치활동을 시작해 줄곧 민주당에 몸담았으나 2010년대 들어 보수로 전향하고 박근혜 정부에서 대통령 홍보특보를 지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