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2:40 (금)

본문영역

멀고도 가까운 엄마나라의 문화 체험...‘홀트 해외입양가족 전통문화체험’행사 개최

멀고도 가까운 엄마나라의 문화 체험...‘홀트 해외입양가족 전통문화체험’행사 개최

  • 기자명 추병호 기자
  • 입력 2012.04.03 14: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오는 4일(수) 노르웨이 해외입양 가족단에게 한옥의 아름다움과 김치의 맛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4일(수) 엄마나라를 방문하는 해외 입양가족들에게 모국을 좀 더 가까이 느끼고 알 수 있도록 해외입양자 가족 문화체험 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올해의 첫 종로구 방문단체인 노르웨이팀을 대상으로 개최되며, 해외입양가족과 관계자 75명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행사의 주요내용은 ▲청원산방 소목체험 ▲골목길 해설사 북촌코스 체험 ▲인사동 일대 관람 ▲김치월드 김치만들기 순으로 진행된다.

/ 소나무 향을 맡으며 한옥에서 소목체험 등 한국고유의 미를 느낄 수 있는 시간 가져

10시에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26호 소목장(小木匠) 심용식 선생님이 운영하는 청원산방을 방문하여 소목체험을 하면서 행사는 시작된다.

청원산방은 북촌 한옥마을에 위치한 한옥에 전통창호에 대한 모든 것을 한자리에 집약시켜 놓은 작은 박물관으로, 누구든 쉽게 전통창호에 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여 우리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하고자 마련되었다.

소목체험이란 한옥 건축의 기본인 아름다운 구조와 창호 등을 살펴보고, 연필꽂이 등의 작은 소품을 직접 만드는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소목체험 이후에는 북촌의 구석구석을 돌아보며 북촌 한옥마을의 아름다움과 한옥마을에 담겨있는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골목길 해설사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마지막 프로그램은 지난해 가장 호응이 좋았던 김치만들기로, 김치월드에서 김치와 함께 떡볶이 만들기 체험을 하게 된다.
종로구는 이번 행사가 해외입양동포에게는 한국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데에 도움을 주고, 양부모에게는 자녀의 뿌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2009년 전국 최초 문화관광협약 체결

지난 2009년 6월 종로구는 사단법인 홀트아동복지회(이하 홀트)와 전국 최초로 문화관광협약을 맺고, 한국학교 체험, 북촌탐험대 운영, 관내 문화재·관광지 방문 소개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올해 4년째로 접어든 입양가족단의 한국방문은 모국에 대한 단순한 이해 뿐 아니라 주민과 함께하는 행사를 통해 한국인 고유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 앞으로 해외 입양가족 종로체험 명품상품 기획

앞으로 종로구는 해외입양 모국방문단 뿐만 아니라 개별적으로 방문하는 입양가족들에게도 종로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홀트와 함께 해외입양동포를 대상으로 1박2일 프로그램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이번 상품은 입양된 자녀의 정서가 한국인의 정서에 뿌리를 두고 있어 한국인의 삶과 생각을 이해하는 것이 자녀양육에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는 입양가족들이, 한국인과 대화하고 한국 고유의 생활방식을 직접 체험하고 싶다는 요청에 따라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주요내용은 ▲전통공방 체험 ▲인사동 체험 ▲한옥체험살이 ▲김치만들기 체험 ▲전통시장 투어로 구성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대한민국의 중심인 종로를 방문하는 해외입양자에게 자신의 뿌리를 찾고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