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2:40 (금)

본문영역

檢, ‘DJ 뒷조사’ 이현동 전 국세청장 재소환…영장검토

檢, ‘DJ 뒷조사’ 이현동 전 국세청장 재소환…영장검토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2.07 16: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현동 전 국세청장 / 사진=YTN
이현동 전 국세청장 / 사진=YTN 뉴스 캡쳐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대북공작금을 김대중 전 대통령 뒷조사에 전용한 혐의를 받는 이현동 전 국세청장이 검찰에 재소환 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7일 오전 10시 이 전 청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지난달 31일 소환 조사에 이어 두 번째다. 앞서 지난달 31일에도 소환된 이 전 청장은 11시간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새벽에 귀가했다.

이날 오전 재소환 돼 검찰청 포토라인에 선 이 전 청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았느냐’ 등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답 없이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데이비드슨 프로젝트는 김 전 대통령이 미국 차명계좌를 통해 수조원의 비자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해외 풍문을 확인하고 그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공작으로 검찰은 국정원의 협조 요청을 받은 이 전 청장이 미국 국세청에서 일하는 한국계 직원에게 뇌물을 건네며 이 비자금을 추적해달라는 요청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대북공작금을 전직 대통령에 대한 풍문을 확인하고 공작을 벌이기 위해 사용한 것 자체가 문제다. 국정원이든 국세청이든 그 어떤 명목으로라도 특정 정치인의 비위를 뒷조사하는 건 본래 임무와 전혀 무관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 전 청장은 이명박 정부에서 국세청 차장이던 2010년부터 데이비드슨 프로젝트에 가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8월 국세청장으로 취임한 뒤에도 약 2년간 국정원과 공조 관계를 유지했다.

검찰은 국정원이 이 전 청장을 연결고리로 국세청 직원들과 연합해 김 전 대통령 및 주변 인물들의 현금 흐름 등을 함께 추적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최근 박윤준 전 국세청 차장을 비롯 정치 공작에 직·간접적으로 가담한 전현직 국세정 직원들을 소환조사했고 앞으로도 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