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영미 시인 ‘문단 내 성추행 폭로’…“독신·젊은 여성타깃”

최영미 시인 ‘문단 내 성추행 폭로’…“독신·젊은 여성타깃”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2.07 11: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jtbc 뉴스룸 캡쳐
사진=jtbc 뉴스룸 캡쳐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문화계로도 확산됐다. 최영미(57) 시인이 문단 내 성추행을 폭로해 주목을 받고 있다. 6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한 그는“등단할 무렵에는 일상화 돼 있었다. 그때 목격한 풍경은 놀라울 정도로 충격적이었다”고 밝혔다.

최 시인은 ‘괴물’ 지목된 유명 원로 시인의 성추행을 폭로했다. 최 시인이 지난해 계간 ‘황해문화’ 겨울호에 발표한 시 ‘괴물’은 “En선생 옆에 앉지 말라고/ 문단초년생인 내게 K시인이 충고했다/ 젊은 여자만 보면 만지거든// K의 충고를 깜빡 잊고 En선생 옆에 앉았다가/ Me too(미투)/ 동생에게 빌린 실크 정장 상의가 구겨졌다”라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시에서 ‘En선생’으로 지목된 원로 시인은 6일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아마도 30여년 전 어느 출판사 송년회였던 것 같은데, 여러 문인들이 같이 있는 공개된 자리였고, 술 먹고 격려도 하느라 손목도 잡고 했던 것 같다”며 “그럴 의도는 없었지만, 오늘날에 비추어 희롱으로 규정된다면 잘못했다고 생각하고 뉘우친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최 시인은 이날 뉴스룸에서 “그 당사자로 지목된 문인이 제가 시를 쓸 때 처음 떠올린 문인이 맞는다면 굉장히 구차한 변명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는 상습범”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두 번이 아니라 정말 여러 차례, 제가 문단 초기에 데뷔할 때 너무나 많은 성추행과 성희롱을 목격했고 혹은 제가 피해를 봤다”고 덧붙였다.

그는 문단 내에 ‘이런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냐’는 손석희 앵커의 질문에 “제가 등단할 무렵에는 일상화 돼 있었다. 1993년 전후로 문단 술자리에 많이 참석했다. 그때 목격한 풍경은 놀라울 정도로 충격적이었다. 내가 문단이 이런 곳인지 알았다면 여기 들어왔을까? 그정도 였다”고 강조했다.

최 시인은 또 “어떤 여성 문인이 권력을 쥔 남성 문인의 성적인 요구를 거절하면 특히 거칠게 거절하면 그들은 복수한다. 그들이 편집위원으로 있는 메이저 잡지에 회의를 하면서 그 여성 문인에게 시청탁을 하지 않는다. 그녀의 작품집이 나와도 그에 대해 한 줄도 쓰지 않는다. 원고를 보내도 채택하지 않는다. 문제는 그녀들의 피해가 입증할 수도 없다. 어디다 하소연 할 데도 없다. 그런 일이 몇 해 반복되면 그녀는 작가로서의 생명이 끝난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 시인은 “독신의 젊은 여성들이 타깃이 된다”며 “이런 상황들은 일일이 제가 말할 수도 없을 정도로 아주 많다”고 호소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