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가상화폐 실명제 오늘부터 시행…외국인·미성년자 이용제한

가상화폐 실명제 오늘부터 시행…외국인·미성년자 이용제한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1.30 11: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에 계좌 개설해 오늘 몰리지 않아"…신규투자 불허 실망감도 작용

사진=빗썸
사진=빗썸

30일부터 신한, 농협, 기업, 국민, 하나, 광주은행 등 가상화폐 거래소와 거래 관계가 있는 6개 은행이 가상화폐 실명제를 시행한다.

실명확인 입출금서비스가 거래자 계좌와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가 동일한 은행일 때에만 입출금을 허용하는 만큼 가상화폐 거래소와 동일한 은행 계좌를 보유해야 한다.

거래소 거래은행에 계좌가 있는 이용자는 거래소에서 온라인으로 실명 확인 절차만 거치면 되지만, 거래소의 거래은행에 계좌가 없는 거래자는 해당 거래은행에 계좌를 신규로 개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거래소 업비트의 거래은행은 기업은행뿐이다. 기업은행 계좌가 없는 업비트 고객들은 기업은행에 가서 계좌를 신설해야 한다.

가상화폐 거래소 거래은행과 동일한 은행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이용자는 가상화폐 거래소에 추가로 자금을 입금할 수 없게 된다. 다만 출금은 가능하다.

외국인과 민법상 미성년자는 실명 확인 입출금계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은행의 실명 확인 절차를 거쳐 계좌를 개설한 사람은 가상화폐 거래소의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은행에 개설된 계좌를 등록 신청해야 한다.

은행이 실명 확인한 계좌주 정보와 가상화폐 거래소로부터 제공받은 거래자 정보가 일치해야 입출금 계좌로 등록된다.

계좌 신규 개설 과정에선 일정 부분 혼란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거래자의 실명 확인은 은행의 일반적인 신규 계좌 개설 과정을 거치면 된다는 입장이지만 대포통장 때문에 신규 계좌 개설 과정이 까다롭다.

6개 은행은 가상화폐 거래를 금융 거래 목적으로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가상화폐 거래하러 계좌 신청한다’고 했다간 계좌가 개설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소득 증빙이 어려운 주부나 학생, 취업준비생 등이 계좌 개설(실명 확인)을 못할 가능성이 상당하다.

은행들은 가상화폐 실명 확인에 따른 신규 계좌 개설이 초기에 집중되면서 업무가 지연될 가능성을 염려하고 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