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MB 친형’ 이상득, 소환 불응 “건강상 문제”…'MB 조카' 이동형 조사

‘MB 친형’ 이상득, 소환 불응 “건강상 문제”…'MB 조카' 이동형 조사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1.24 11: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형 이상득, 억대 국정원 돈 수수 혐의…출석 연기 요청
조카 이동형, 다스 협력업체 통해 불법자금 조성 의혹

사진=YTN 뉴스 캡쳐
이상득 전 의원 /사진=YTN 뉴스 캡쳐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로 검찰이 소환을 예정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83) 전 의원이 검찰의 소환 통보에 불응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지난 23일 이 전 태동령의 둘째 형 이상득 전 의원을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의 피의자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이 전 의원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선지 하루만의 출석 통보다.

그러나 이날 이 전 의원 측은 준비 부족과 건강 문제 등을 이유로 들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오는 26일 오전 10시 출석하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의원은 국회의원 재직 때 원세훈 전 원장의 국정원로부터 억대의 특활비를 직접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국정원 직원이 청와대 관계자를 통해 특정인물에게 전달된 방식이 아닌 이 전 의원이 직접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원 전 원장이 돈을 건넨 시기는 2011년으로 알려졌다. 당시 인도네시아 대통령 특사단 숙소에 국정원이 직원이 침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정원에 대한 비난과 함께 원 전 원장의 사퇴 요구가 나왔다. 원 전 원장은 위기를 넘기기 위해 영향력 행사의 대가로 이 전 의원에 돈을 건넨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을 상대로 국정원 특활비 수수경위, 사용처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다만 이 전 의원이 83세라는 고령과 건강의 문제로 검찰 소환에 제대로 응할지는 미지수다.

한편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는 이날 10시 이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을 불법 자금 조성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다스의 120억원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다스 자금이 비정상적으로 IM에 흘러들어 간 정황을 파악하고 이 부사장에게 이를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사장은 이 전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의 아들로 검찰이 지난주 전격 압수수색한 협력업체 IM(아이엠)의 지분 49%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