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9 23:05 (금)

본문영역

靑 “평양올림픽 딱지’ 이해 못해…평화올림픽 되도록 합심”

靑 “평양올림픽 딱지’ 이해 못해…평화올림픽 되도록 합심”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1.23 17: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현 대변인 입장문 발표…"평창은 한반도·세계 평화 마중물 확신"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 사진=해외문화홍보원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 사진=해외문화홍보원

청와대가 23일 야권을 비롯한 일각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을 ‘평양올림픽’이라며 비난한 것에 대해 정면 대응을 펼쳤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평양올림픽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했고,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경기를 참관했지만, 누구도 ‘평양 아시안게임’이라 부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입장문은 앞서 지난 21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명의의 입장문과,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ㆍ보좌관 회의에서 “바람 앞의 촛불을 지키듯 대화를 지키고 키우는 데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한 데 이은 발언으로 예측된다.

박 대변인은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너와 내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평창올림픽 성공의 바람이 차이와 차별을 넘어 평화올림픽으로 가도록 마음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그는 “평창올림픽은 서울 올림픽 이후 30년만의 경사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 성공을 바라마지 않을 것”이라며 “동계올림픽을 준비해온 이들의 노고는 치하 받아야 마땅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박 대변인은 “불과 한달전까지만 해도 한반도에는 일촉즉발의 긴장이 감돌았고, 올림픽 성공은 고사하고 제대로 개최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도 컸다”며 “문재인 정부의 ‘대화를 통한 한반도 위기 해소’ 노력이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이어졌다. 평창 올림픽은 한반도 평화를 넘어 세계의 평화를 앞당길 마중물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 성공을 염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대회를 통해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 증진에 노력해야 한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남북 단일팀 구성 등에 합의가 이뤄지면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의 2011년 여야가 합의 처리한 평창올림픽특별법 주요 내용과 '동계올림픽이 세계 유일의 분단국인 대한민국의 평창에서 개최될 경우 동북아 평화와 인류 공동번영에 크게 기여함과 동시에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지향하는 세계 평화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 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2010년 여야가 합의 처리한 평창유치결의안 내용을 소개했다.

박 대변인은 "이제라도 그때 그 정신으로 돌아야 한다. 동계올림픽 개최국으로서 참가하는 손님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모두가 즐겁게 즐길 수 있게 준비하자"며 "품격 있는 주인으로서 손님을 당당하게 맞이하자"고 밝혔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