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행정안전부 고위공무원 개인별 청렴도 평가한다

행정안전부 고위공무원 개인별 청렴도 평가한다

  • 기자명 황권선기자
  • 입력 2011.04.06 15: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2011 반부패 청렴도 향상」중점 추진

행정안전부는 ‘고위공무원에 대한 개인별 청렴도’를 평가하고, 128개 모든 과에 대해 ‘부서별 청렴도’를 측정한다.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제시한 평가 표준모형을 활용하고, 「부서별 평가」결과는 조직성과 평가 등에 반영된다.
이를 통해 행안부는 자율적 반부패·청렴활동 기반을 조성하고 청렴문화를 유도해 “투명하고 청렴한 Clean 행정안전부”를 구현하도록 전 직원의 자발적 노력을 유도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제2차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각 실국장이 참여하는「청렴추진기획단」및 실국 주무과장이 참여하는「청렴추진실무반」 회의를 개최해 청렴도 향상 및 반부패 행위방지 노력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독려할 계획이다.
박성일 행정안전부 감사관은 “전 직원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청렴활동을 통해「투명하고 청렴한 Clean 행정안전부」를 구현하여 전 중앙행정기관 중 우수부처로 도약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행안부의「2011년도 반부패 청렴도 향상」을 위한 10대 종합대책.

「예방적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을 위해

1. 공무원·일반국민 등 행안부의 내·외부 민원인을 대상으로 「부서별·개인별 청렴도 평가」를 실시한다.
2. 현재,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외부청렴도 측정대상인 상훈·조직·재정지원 등 7개 업무에 대해서는 업무 처리의 공정성과 만족도 등에 전화 모니터링을 실시하는「Clean Call」제도를 도입한다.
3. 부서별로 자율적인 청렴활동을 유도하기 위해「청렴점수 관리제도」를 강화해, 우수부서는 가점을 부여하고 비위 발생 부서는 불이익을 준다.
4. 인사발령 시, 사전 청렴검증을 통해 청렴하고 깨끗한 공무원이 우대받을 수 있는「청렴인사시스템」을 추진한다.
5. 주민참여형 부패통제시스템 도입을 위해 외부 민원인들로 구성된 옴부즈만이 주요시책이나 제도개선 및 행정처리 전반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청렴옴부즈만 제도」를 활성화한다. 또한, 청렴문화 및 윤리의식 함양을 통한 청렴예방적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을 위해
1. 취약시기(설·명절, 휴가철, 연말연시 등)에 청렴에 위해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사례 전파 등「사전예방적 청렴주의보 발령」을 통해 부패요인을 사전 차단한다.
2. 소속기관 직원들의 업무별 애로사항 및 업무처리 전반에 대한 고충 등을 해결하기 위해「찾아가는 청렴교육」을 실시한다.
3. 내부 부패 방지 및 신고 등을 통한 조직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관련 자료 및 유사사례 등 홍보를 통한「청렴 신문고」의 운영을 활성화한다.
4. 전 직원의 연간 20시간 이상 청렴의식 함양을 위한「반부패·청렴교육」을 강화한다.
5. 모든 부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연 2회(상·하반기)「공무원 행동강령 숙지도 평가」를 실시하여 부서별 평가에 반영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