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장애인에게는 위험천만한 청계천! ... 울퉁불퉁 길, 좁은 천변 보도, 난간 없는 교량 등

장애인에게는 위험천만한 청계천! ... 울퉁불퉁 길, 좁은 천변 보도, 난간 없는 교량 등

  • 기자명 조규만기자
  • 입력 2012.03.20 19: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위원회’ 구성 명단에 정작 장애인 등 이동약자 시민은 빠져있어

이상호 서울시의회 의원(민주통합당, 비례대표)
서울시의회 이상호의원(비례, 보건복지위)은 서울시가 발표한 ‘청계천 시민위원회’구성에 장애인 등 이동약자인 시민의 참여가 배제된 점은 문제라고 지적하며 장애인당자사의 직접 참여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박원순시장은 지난 2월 28일 청계천 일대를 직접 걸으며 역사유적과 생태 현장을 직접 살핀 후, 청계천 복원을 위한‘청계천 시민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위원회 명단에 포함된 25명 중에는 장애인 등 이동약자의 접근과 보행권을 살필 시민 위원이 빠져있으며, 위원회는 23일(금) 첫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청계천은 2005년 개통 이후부터 장애인의 안전과 접근이 보장이 안 됨에 따라 장애인단체들의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청계천 손해배상 청구 등 장애인 접근권 개선을 위한 요구가 지속되어 왔다.

특히 국가인권위원회는 2005년에 청계천 보도와 산책로 관련 문제를 지적하며 서울시장에 개선을 권고하며, ‘향후 공공사업 시행에서는 계획 단계에서부터 사회적 약자의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사회 구성원 모두가 차별 없이 함께 누릴 수 있는 공공시설 개발’을 요청한 바 있다.

그동안 장애인의 접근과 보행관련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고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가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재공사를 앞둔 청계천 시민위원회에 이동약자 당사자가 배제되었다며 장애인 단체들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 의원은 “공공사업 시행 시 계획 단계에서부터 사회적 약자의 참여 보장이 필수적임에도, 재공사를 앞둔 청계천 시민위원회에 시민의 참여가 배제되어 안타깝다”면서“문제점이 반복되지 않도록 시민위원회에 장애인당사자를 참여시켜야 하고, 장애인, 어르신, 임산부, 어린이 등 이동약자의 접근권 보장을 위한 유니버설디자인의 도입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