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檢, ‘다스 120억원 비자금’ 다스 협력업체 IM 압수수색

檢, ‘다스 120억원 비자금’ 다스 협력업체 IM 압수수색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1.17 17: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부품업체 다스의 12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을 조사하는 검찰이 다스 협력업체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 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은 17일 경북 경주에 있는 다스 협력업체 IM과 관련자 사무실·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 11일에도 경주의 다스 본사와 서울지사가 있는 서초동 영포빌딩을 압수수색 단행한 바 있다.

수사팀 관계자는 구체적인 압수수색 대상을 밝히지 않았으나 "다스 120억 자금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사팀은 계좌추적과 앞선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 등에서 다스의 자금이 IM 등 협력업체로 흘러들어 간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보인다.

IM은 2006년 3월 설립된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로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의 아들 이동형씨가 대표이사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적폐청산위원장은 지난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회장의 운전기사인 김종백씨가 제공한 자료를 토대로 이 회장이 IM에 9억원을 입금한 원장과 다스 통근버스 운영업체 대표가 이씨에게 7200만원을 입금한 원장을 공개한 바 있다.

박 위원장은 "IM의 회장은 이상은 대표이고 실질적 사주는 이동형씨"라며 "이 회사의 계좌로 2009년 10월과 12월, 2010년 2월 총 4차례에 걸쳐 9억원이 입금된다. 이 과정에서 증여세 포탈 의혹이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상은 대표가 실질적 사주라면 이런 회사를 설립할 이유가 없다"면서 "다스가 남의 것이어서 아들을 위해 협력사를 설립했고 아버지가 아들에게 9억원을 입금해줬다. 이는 결국 다스의 주인이 따로 있다는 강력한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16년을 기점으로 이동형씨의 IM은 급격히 매출이 떨어지고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씨가 실질적 최대주주인 SM이 5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는 점을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장부와 하드디스크 등 디지털 자료, 관련 문건들을 검토·분석한 뒤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를 벌일 전망이다.

특히 검찰은 정호영 전 특검팀의 혐의 입증과 비자금 의혹을 받고 있는 120억원의 성격 규명 및 추가 비자금 조성 의혹의 등을 확인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