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MB 집사’ 김백준 11시간 조사 후 귀가.. “MB 지시·연관 부인”

‘MB 집사’ 김백준 11시간 조사 후 귀가.. “MB 지시·연관 부인”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1.14 12: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 사진=YTN 뉴스 캡쳐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 사진=YTN 뉴스 캡쳐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불법 수수한 혐의를 받는 김백준 전 총와대 총무기획관이 11시간에 걸친 검찰 조사를 받고 14일 귀가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전날 오후 2시께 김 전 기획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14일 오전 1시까지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다.

김 전 기획관은 2008~2011년까지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총무기획관을 역임하는 등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주요 보직을 맡은 인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렸다.

그는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하면서 김성호·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으로부터 각각 2억원씩 총 4억원의 자금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를 받는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의 공작비 유용 의혹 등 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자금이 불법적으로 김 기획관 등에게 넘어갔다는 혐의점을 포착해 그를 소환했다.

이번 검찰 조사에서 김 전 기획관은 자금의 대가성 등 뇌물수수 혐의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연관성에 대해서 대체로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조사 결과와 앞선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증거 분석 등을 마치고 김 전 기획관과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등 핵심 피의자들을 재소환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