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약품 불법 리베이트 조사 본격 실시

의약품 불법 리베이트 조사 본격 실시

  • 기자명 황권선기자
  • 입력 2011.04.05 11: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의약품 리베이트 전담수사반” 출범 등

의약품 불법 리베이트 근절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구체적인 움직임으로 실행되고 있다. 정부는 최근 특허가 만료된 오리지날 의약품의 복제약 시장 선점 경쟁 과열로 업계 일부에서 불법 리베이트가 감지된 데 대한 본격 대응과 시행 4개월을 맞는 리베이트 쌍벌제의 신속한 정착을 위해 범정부적인 공조체계를 갖춰 본격적인 조사(수사)에 돌입한다.
우선, 보건복지부는 오늘 4월 5일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청ㆍ국민건강보험공단ㆍ국민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공동으로 “의약품 리베이트 조사”를 시작하였다. 금번 조사는, 리베이트가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는 그동안의 제보를 토대로 우선 대형 문전 약국과 도매상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금번 조사에서 불법 리베이트 거래가 확인되면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행정처분은 물론, 검찰 전담수사반에 개별 수사를 의뢰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공정거래 관련 조사, 국세청에 세무 조사를 의뢰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관계부처 간 협의하였다.
반면,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력한 자에 대하여는 검찰과 협의하여 필요한 경우 적극적인 보호 조치가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 검찰에 “의약품 리베이트 전담수사반”이 출범하였다.
4월 5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청사에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지검장, 보건복지부보건의료정책실장, 경찰청 총경, 식품의약품안전청 차장 등이 참여하여 전담수사반 현판식을 하였다. 전담수사반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형사 2부 부장검사를 반장으로 하여, 의약분야 전문 검사, 특수부 출신 검사와 다양한 수사 노하우를 보유한 검찰 수사관, 경찰 수사관, 의약품 유통에 관한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청,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소속 직원으로 구성되었다.
전담수사반은 제약회사, 병ㆍ의원(의료인) 등을 중심으로 의약품 리베이트에 관한 전 방위적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불법 리베이트 제보와 수사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의약품 리베이트 신고 전용 전화가 설치된다.(02-530-3768) 또한, 수사 중 타 법 위반 혐의 발견 시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 등에 통보하여 관련 조사도 의뢰할 예정이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와 국세청 또한 자체적인 공정거래 관련 조사 및 세무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관계부처에서 적발 내용을 통보하거나 세무 관련 혐의를 발견하여 조사를 의뢰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더욱 엄정한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제보 내용) ‘A’ 약국이 ‘나’ 도매상에게 리베이트를 요구하였다가 거부 당하자, 리베이트를 지급한 ‘가’ 도매상과 신규 거래를 시작하고 주거래 도매상으로 함

(자료 분석 내용) 10월에는 거래 실적이 없던 ‘가’ 도매상과의 거래가 11월 시작되어, 12월에는 주거래 도매상이 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