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2:40 (금)

본문영역

[지식인의 책방] 고교생 필독 소설선 1

[지식인의 책방] 고교생 필독 소설선 1

  • 기자명 손수영 기자
  • 입력 2018.01.05 11: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호, 김지혜, 김진수 외 1명 저ㅣ서교출판사)
(김인호, 김지혜, 김진수 외 1명 저ㅣ서교출판사)

4차 산업혁명의 시대! 교육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앞두고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독서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져가고 있다. 정보를 가려내고 활용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우리 교육도 기존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창의력과 사고력을 배양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7년부터 대폭 변경된 입시 전형에서 수능 위주의 정시가 26%로 축소되고,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선발하는 수시가 대폭 확대되는 것만 보아도 그렇다.

학교가 창의성과 사고력 향상을 위해서 학생들의 독서 역량을 길러주고 발표와 토론 위주의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서교 출판사는 이러한 변화의 바람 속에서 학생들이 학습방향의 중심을 잡을 수 있는 길잡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마침내 교육계에 불어 닥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확히 읽어낸 책을 출간했다.

"더 이상 독서는 입시와 무관한, 부차적인 활동이 아닙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독서이기 때문입니다. 책 한 권을 읽더라도, 보다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의문을 품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생각의 힘 어떻게 키울 것인가중 5)"

"그의 상념들을 따라가다 보면 죽음이라는 극한 상황에 직면한 자의 내밀한 불안과 공포, 인간으로서 신념과 의지를 가지고 살아 있는 현재에 대한 자각과 긍정,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죽음에 당당히 맞서는 실존적 태도와 결단을 생생히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 여러분도 이제 오상원의 인물이 되어 함께 이 순간을, 이 순간의 실존적 경험을 공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누구든, 언제든 그런 순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것이 인간의 삶일 테니까요.(오상원 유예 작품소개중 56)"

"그리고 탁 트인 음성의 노래가 여가수의 붉은 입술에서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저 산은 내게 우지 마라, 우지 마라 하고 발 아래 젖은 계곡 첩첩산중……. 가수의 깊고 그윽한 노랫소리가 홀의 구석구석으로 스며들면서 대신 악단의 반주는 점차 희미해져 갔다. 나는 자신도 모르게 한걸음 앞으로 나가서 노래를 맞아들이고 있었다.(양귀자의 한계령중 102)"

"그러나 이것은 작은 시작일 뿐이었어요. 걸핏하면 저를 짓누르는 감정, 내가 아무것도 아닌 존재라는 생각은(다른 관점에서 보면 값지고도 유익한 감정이기도 했지만) 대부분 아버지께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 것이거든요. 당시 저에게 필요했던 것은 그저 제가 선택하는 길에 대한 약간의 격려와 칭찬, 그리고 열린 생각 정도면 되었을 텐데 아버지는 그것조차 허락하지 않으셨어요.(카프카의 아버지에게 드리는 편지 중 157)"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