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용산구, 청파 원효로 일대에 대한 도시관리방안” 마련

용산구, 청파 원효로 일대에 대한 도시관리방안” 마련

  • 기자명 황권선
  • 입력 2011.04.05 10: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파·원효로일대 광역적 개발·관리방안 수립 검토용역』 시행

용산구는 청파·원효로 일대를 대상으로 『광역적 개발관리계획 수립 검토 용역』을 착수하고, 지난 3월 31일 주민대표 50여명이 함께 자리한 가운데 착수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이 지역에 대한 합리적 도시관리방안 마련에 나섰다.
서울역 인근에 위치한 청파·원효로 일대는 주거·상업·업무 등 다양한 용도가 혼재된 전형적인 도심지내 주거지로 서울시에서 재정비촉진지구의 추가 지정이 보류되어 사업 추진이 중단된 지역이다. 인근에 인천공항철도, 용산국제업무지구 등 다수의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중에 있어 개발압력이 매우 높은 지역으로 방치시 무분별한 난개발로 주거환경이 열악해질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용산구에서는 낙후 주거지인 청파, 원효로 일대를 대상으로 추진중인 대규모 개발 사업 및 도시계획시설사업 등 인근 지역의 미래 도시 구조를 반영하고 성공적인 도시 재생 사업을 추진하고자 적용 가능한 사업 방식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이에 용산구에서는 청파·원효로 일대를 대상으로 낙후지에 적용가능한 정비사업에서부터 양호한 저층주거지 보전을 위한 휴먼타운까지 적용가능한 사업방식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합리적이고 종합적인 도시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이번 광역적 개발 계획 수립을 위한 검토 용역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청파·원효로 일대 검토용역은 뉴타운 등 전면철거 재개발사업의 무분별한 확대로 인해 발생하는 도시맥락의 단절, 기존 커뮤니티 해체 등의 다양한 문제점을 최소화하면서, 생활권 단위의 주거환경을 입지적 특성에 따라 단계별로 개선하거나, 보전할 예정이다.
또한, 용산구에서는 검토과정에서 주민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보다 많은 주민의 의견을 청취하고 외부전문가의 전문적인 검토를 피드백하는 등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창출하고 실행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관리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용산구는 현재 개발압력이 거센 검토용역 대상지에 지분쪼개기 등 과도한 부동산 투기를 방지하기 위해 제한적으로 개발행위를 제한하고 있으나, 검토용역 결과에 따라 입지 특성에 맞춰 개발방식을 적용하거나 또는 개발행위허가제한을 해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