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본회의 무산 ‘국회방탄막’ 연장…檢 최경환·이우현 구속 차질

본회의 무산 ‘국회방탄막’ 연장…檢 최경환·이우현 구속 차질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2.23 20: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쳐
사진=연합뉴스TV 캡쳐

임시국회가 다음 달 9일까지 연장되면서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로 구속된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의 신병확보가 해를 넘길 가능성이 커졌다.

또한 공천청탁 명목의 수억원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영장 청구가 임박한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도 신병확보가 늦어지게 됐다.

여야는 22일 개헌특위 연장과 관련한 합의에 실패, 이날 열릴 예정이던 국회 본회의가 무산됐다. 이날 본회의에서 12월 임시국회 회기를 23일로 결정하고 폐회할 계획이었지만, 회기 결정의 건을 처리하지 못하면서 임시국회 회기를 30일로 규정한 국회법에 따라 내년 1월9일까지가 임시회 기간이다.

헌법에서 정한 면책특권에 따라 현역 국회의원은 현행범이 아닐 경우 회기 중에 국회 동의없이 체포·구금되지 않는다. 검찰이 최 의원을 구속하기 위해선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앞서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여야 간 첨예한 대립으로 향후 본회의 일정도 불투명한 상황이어서 최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의 국회 보고·표결 시점은 가늠하기 어렵다.

공천청탁 명목으로 수억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우현 의원도 시간을 벌게됐다. 두 번의 소환 불응 끝에 지난 21일 검찰에 출석한 이 의원은 이튿날 새벽까지 14시간가량 고강도 조사를 받았다.

임시회가 예정대로 23일 종료되면 이번주 중 이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이 제기돼왔지만 검찰의 수사계획과 전략에도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최 의원과 마찬가지로 불체포특권을 누리는 것을 잘 아는 검찰이 이 의원에 대한 체포영장을 청구해 국회를 압박할 수 있다. 이 경우 정치권은 '방탄국회'라는 국민지탄을 피할 수 없다. 특히 두 의원이 모두 속한 자유한국당에 비판이 집중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신임 김성태 원내대표가 비박(비박근혜)계라는 점도 체포동의안 처리의 변수가 될 수 있다. 최경환·이우현 의원은 모두 친박계 핵심으로 분류된다. 여야가 체포동의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통한 표결 가능성도 열려있다.

한편 최재형 감사원장 후보자와 안철상·민유숙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여야 합의로 본회의가 개최되기만 하면 큰 무리 없이 표결에 부쳐진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