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환경부, 지자체 친환경 도시계획 Best 10 선정

환경부, 지자체 친환경 도시계획 Best 10 선정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2.16 11: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 도시개발을 위한 연찬회’ 개최

열섬현상 NO2 분석 한강 생물서식지 조성계획
환경부는 2011년 서울특별시 등 지방자치단체가 최근 5년 이내에 수립․변경한 도시기본계획 중 정부의 저탄소 녹색도시 정책방향과 잘 부합되는 우수사례 10건을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도시기본계획 친환경성 평가는 도시계획 수립 초기단계부터 녹색계획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저탄소 녹색성장 국정이념을 도시공간에 구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최초로 추진됐으며 이를 통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과 도시의 난개발 방지를 목적으로 한다.

이번 평가는 인구 20만 이상의 34개 지자체가 수립한 도시기본계획을 대상으로 ‘도시계획의 환경성 제고를 위한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7개 분야, 16개 평가지표, 45개 세부평가항목에 대해 추진됐다.
2011년 4월부터 12월까지 약 9개월에 걸 유역(지방)환경청별 예비평가, 환경부 본 평가 및 우수사례 심의 순으로 실시됐다.

평가에는 지방환경청별 환경성검토 자문위원, 환경부 중앙환경정책위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도시계획, 환경계획, 생태학 등의 전문가가 위원으로 참여해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했다.
환경부는 이번 평가를 계기로 친환경 도시계획을 통해 자연환경을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국토를 효율적으로 이용ㆍ관리하고자 오는 16일~17일 경주 대명리조트에서 ‘지속가능 도시개발을 위한 환경성평가 연찬회’를 개최한다.
산악축·해안축·수변축 생태네트워크
연찬회에는 도시계획, 도시개발 실무를 담당하는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 LH 등 도시개발 사업시행자, 환경영향평가 대행자 등 300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이번 연찬회 제1부에서는 2011년 도시기본계획 친환경 우수사례에 대한 환경부장관의 표창장 수여(광주광역시, 강릉시, 창원시)와 사례발표를 중심으로 한 환경부 김필홍 국토환경평가과장의 도시의 친환경성 확보방안 관련 발표가 진행된다.

제2부에서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조공장 박사가 ‘도시기본계획과 전략환경영향평가 기법’에 대해, 환경부 김동진 국토환경정책과장이 ‘전략환경영향평가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아울러, 2일째인 17일, 김영표 전국토연구원 부원장의 ‘삼재사상과 풍수지리 사상으로 본 국토의 100년 미래’ 강의, 아주대 이규인 교수의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조성방안과 선진사례’ 특강이 예정돼 있는 등 친환경 생태도시에 대한 다채로운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연찬회를 통해 지속가능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친환경 도시기본계획 우수사례가 널리 확산되며, 전략환경영향평가제도가 조기에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부는 2012년, 인구 10만 ~ 20만 규모 시․군의 도시계획에 대해서도 친환경성을 평가해, 도시개발이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하게 실시되도록 우수사례를 지속 발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서울의 환경 보전․관리 분야에서는 온실가스, 열섬현상 등 도시기상 특성을 분석해 서울하늘감성지수 개발, 한강수변 생물서식지 조성 통한 다양성 증진 등 대기, 수질, 자연생태계 부문간 통합 관리체계 구축하랴고 한다. 참조 사진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