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이 대통령, 사우디에 비상시 안정적 원유공급 요청...사우디 “추가 물량 공급 등 지원 적극 검토”

이 대통령, 사우디에 비상시 안정적 원유공급 요청...사우디 “추가 물량 공급 등 지원 적극 검토”

  • 기자명 조규만기자
  • 입력 2012.02.08 16: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키 국빈방문에 이어 사우디 아라비아를 공식 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7일 미국의 이란 제재와 관련, 비상시 한국에 대한 안정적 원유 공급을 사우디 측에 공식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수도 리야드 영빈관에서 알리 빈 이브라힘 알-나이미 사우디 석유광물부 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주도국인 사우디의 유가 및 석유수급 안정을 위한 노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또한 “세계 경제가 어려운 시기이기 때문에 기름 값까지 오르면 경제위기가 오고, 산유국 간 외교문제가 생기는 것까지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나이미 장관은 “한국 요청시 추가 물량 공급 등 지원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날 접견은 최근 이란 제재 움직임에 따라 국제 석유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우디와의 원유 협력 채널을 강화하기 위해 이루어 졌으며 이 대통령은 또 지난해 10월 아랍코사가 투자한 S-Oil 온산공장 확장 준공식에 나이미 장관이 참석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한국의 경쟁력이 있는 분야와 신산업 분야에 대한 사우디 측의 적극적 투자를 희망했다. 이어 한국기업들이 Rabigh(라비흐) 정유 및 석유화학단지 확장프로젝트, Ras Tanura(라스 타누라) 복합석유화학단지 프로젝트(RTIP) 등 대형 프로젝트에 참여, 사우디 경제발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