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과학기술·ICT 일자리 5년간 26만개 창출…일자리 전면 개편

정부, 과학기술·ICT 일자리 5년간 26만개 창출…일자리 전면 개편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2.12 17: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까지 고급인재 20만명 부족…"분야별 양성에 총력"

사진=연합뉴스 TV 캡쳐
사진=연합뉴스 TV 캡쳐

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과학기술·건설 산업 등 분야별 일자리 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AI·바이오산업 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지능정보특성화대학원'을 신설하고,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을 확대한다. 건설업계 임금 체불을 막기 위해 공공공사에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 활용도 의무화되고, 임금지급보증제도 도입된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12일 서울 광화문 KT빌딩의 일자리위 대회의실에서 '제4차 일자리위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이 포함된 과학기술·ICT 기반 일자리 창출 등 6개 안건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0월 18일 제3차 회의에서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처음이다.

로드맵에 따른 분야별 일자리 대책을 구체화하고, 로드맵 이행 점검 방안, 일자리통계 개선 등을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이용섭 일자리위 부위원장은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지난 3차 회의까지는 국정운영체계를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하는 등 일자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임기 중 추진할 5년 로드맵을 수립하는데 주력했다"며 "이 결과 1단계 일자리 기반구축은 사실상 완성됐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이런 인프라를 바탕으로 기업과 지역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5년 로드맵에 따라 각 분야별 본격적인 일자리 창출 방안을 수립·시행할 것"이라며 "민간 부문과 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과학기술·ICT(정보통신기술) 분야는 내년 상반기 중 미래직업예측 모델을 개발해 신 직업별 필요역량 등을 도출할 계획이다. 정부는 ICT 융합이 핵심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오는 2022년까지 26만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AI·바이오산업 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지능정보특성화대학원'을 신설하고, SW중심대학도 올해 20개에서 2019년까지 30개로 확대한다.

185만명이 종사하는 대표적 일자리 산업인 건설산업의 인력을 유도하기 위해 '임금체불'을 원천적으로 봉쇄한다.

이를 위해 공공공사에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 활용을 의무화한다. 이 시스템은 건설사가 임금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근로자 계좌만 송금만 허용된다. 임금지급보증제도도 도입한다.

다단계 도급구조에서 이뤄지는 과도한 임금삭감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일정 수준의 노임 단가가 보장될 수 있는 '적정임금제 시범사업'을 도입하고, 건설근로자들이 경력을 쌓고 숙련도가 향상될수록 직위가 상승하고 임금수준이 높아지도록 '기능인 등급제'를 도입한다.

이 부위원장은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유기적 협력 관계를 구축해 기존 일자리가 없어지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국민들의 일자리 불안에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관계부처는 '실업이 두렵지 않은 소득안정', '재취업을 위한 훈련 및 지원서비스 체계 혁신',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 방안'을 구체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