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관장까지 개입해 특채…공공기관 채용비리 2000여건

기관장까지 개입해 특채…공공기관 채용비리 2000여건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2.09 10: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 뉴스 캡쳐
사진=SBS 뉴스 캡쳐

최근 문재인 정부가 전체 공공기관에 대한 채용비리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래 일부 기관에서 선별 인원 변경 등 2000건이 넘는 지적 사항이 드러났다.

정부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 주재로 20개 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중앙정부 산하의 27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10월16일부터 11월30일까지 진행한 채용비리 전수조사 결과다.

이번 부처별 전수조사 결과 총 2234건의 지적사항이 새롭게 드러났다.

규정미비와 모집공고 위반, 점수 조작, 기관장 지인이나 유력인사의 자녀 특혜채용 등 다양한 유형의 사항이 적발됐다. 전수조사에서 나온 23건과 제보에서 확인한 21건 등 총 44건의 중대 위반 사안은 사법당국에 수사 의뢰 했다.

또 이와 별도로 비교적 위반 정도가 무거운 143건은 문책 조치했다.

유형별로 보면 위원 구성이 부적절한 사례(527건)가 가장 많았고 관련 규정 미비 사례(446건)가 뒤를 이었다. 모집 공고에 문제가 있거나(227건) 부당한 평가 기준을 적용한 사례(190건)도 상당수 발견됐다. 선발 인원을 임의로 변경한 사례도 138건이나 나왔다.

김 차관은 “기관장이 개입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다수 발견됐고, 대부분 수사 의뢰된 사항이기 때문에 수사 당국에서 철저히 수사할 것”이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밝히겠다”고 전했다.

채용비리에 연루된 구체적인 기관장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현직일 경우 해임 수순을 밟게 될 전망이다.

이번 조사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정규·비정규직이나 전환직 등을 포함한 채용 전반을 중심으로 현장 점검 위주로 진행됐다.

정부는 이번 중간점검 결과에 반영되지 않은 824개 지방공공기관과 272개 기타 공직유관단체의 채용비리 점검을 이달 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 경우 채용비리 적발건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분노를 금치 못했다.

한 포털사이트에 따르면 “공공기관 채용비리는 몹시 심각한 일이다. 썩어빠진 사기업, 사립학교는 그렇다 쳐도 국가가 책임져야할 공공기관에서 채용 비리라는 건 더 이상 희망이 없는 나라다(zipi****)”“공공기관의 채용비리, 이 또한 최고의 적폐입니다. 철저하게 수사해 밝혀야 합니다. 처벌은 필수적인 것입니다(youn****)” 며 규탄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