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서울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여성일자리비전포럼' 개최

서울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여성일자리비전포럼' 개최

  • 기자명 손수영 기자
  • 입력 2017.12.08 14: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서울시 제공
사진= 서울시 제공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여성 일자리 전망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서울시는 8일 오후 3시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여성일자리비전포럼'을 연다고 밝혔다.

시 여성능력개발원이 주관하는 이 포럼은 '4차 산업혁명과 여성 미래 일자리'를 주제로 개최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일자리 모델과 여성 직업세계 변화를 살펴보고 미래형 일자리 모델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1부에서는 첫 번째로 한양대학교 송정희 교수가 발표자로 나서 4차 산업혁명의 이해를 통해 사회변화와 일자리 변화와 대해 살펴보고 이에 따른 일자리모델을 제안한다.

송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이 결국 IT융합이 관건이 될 것이라 강조하며 IT기술의 현황과 미래를 살펴봄으로써 이에 따른 사회 및 일자리의 변화를 전망한다.

이후 '4차 산업혁명과 여성직업세계의 변화'를 주제로 한국고용정보원 미래직업연구팀의 최영순 부연구위원이 여성경력개발 지원을 위한 여성인력개발기관의 역할에 대해 제안할 예정이다.

최영순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일에 대한 가치관과 유망직업에 대한 고정관념 역시 변화할 것이며 '공유'에 주목한다. 또한 개인의 역량과 독창성이 주목받으며, 1인 기업 창직에 대한 관심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한다.

특히 현재 여성의 강점으로 여기는 것들이 경쟁력으로 작용해 의사소통, 상담·심리, 돌봄 등의 분야에서 이러한 역량이 발휘될 것이며 창의성과 감성을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필수키워드로 꼽는다.

또 여성인력개발기관의 역할에 대해 사회변화를 선도하는 신직업발굴 및 교육개설, 일을 통해 삶의 행복을 제고하기 위한 복지와의 연계 등을 강조할 계획이다. 여성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핀셋 지원, 창직, 협동조합 등과 함께 기초직업능력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강화 등도 제언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양지혜 에스에이피코리아(SAP Korea) 이사가 자사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기업의 일자리 관련 사례를 공유한다. SAP Korea는 독일에 본사를 둔 비즈니스 솔루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업무프로세스 자동화와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등을 도입했다.

이날 발표에서는 콜센터 업무에 빅데이터와 머신러닝기술을 도입한 결과 고객의 요청내용에 따라 자동으로 분류되고 담당자가 배정돼 업무처리에 혁신을 가져온 사례, 자판기의 재고관리 및 제품·설비의 하자를 자동으로 관리하는 사례 등을 자세히 소개한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구미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전문위원, 김난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여성고용연구센터 부연구위원, 박영숙 에이티랩 대표,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가 참석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여성일자리에 대해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구미현 전문위원은 여성의 미래 일자리를 유연성과 안정성 측면에서 여성의 직업능력 개발과 동시에 사회보장 강화를 강조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SW개발에 성공한 에이티랩의 박영숙 대표는 장애인을 위한 IT기술 가능성과 더불어 감수성과 소통능력을 활용한 시나리오 디자이너 등의 직업에서 여성의 진출 가능성을 짚어본다.

윤석원 대표는 과학기술 분야의 여성인재 양성 필요성을 강조하며 관계와 소통 중심의 소프트 스킬의 중요성과 함께 여성의 경쟁력을 긍정적으로 전망한다. 김난주 부연구위원은 기술발전에 따른 해외의 다양한 일자리 전망 연구결과를 소개하며 여성일자리에 관한 시사점을 짚어본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4차 산업형명시대의 키워드인 창의성과 감성에 맞는 여성일자리를 창출하고 개발해나가기 위해 서울시에서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