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리풀 공원 수종갱신사업 본격 추진

서리풀 공원 수종갱신사업 본격 추진

  • 기자명 황권선기자
  • 입력 2011.04.04 09: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5 식목일 소나무ㆍ단풍나무 등 7천여주의 주민기증수목, 주민 천여명과 함께 식재

서리풀 공원 현황사진
서초구(구청장 진익철)는 지난해 태풍 곤파스와 중부지역 집중호우로 많은 피해가 발생한 서리풀공원을 수종갱신 사업을 통해 서울의 명소공원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서리풀공원은 도심 중앙에 위치하여 한강과 우면산으로 이어지는 녹지의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서초구 도심의 허파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970년대에 땔감을 얻기 위한 사람들에게 많은 땔감을 제공하기 위해 아까시나무와 은수원사시나무(현사시나무)등 빨리 자라는 나무를 심었다. 그러나 이 나무들은 빨리 자라는 반면 뿌리가 깊게 뻗지 않아 작년에 서울지역에 불어 닥친 강풍과 집중호우로 5,000여주 이상의 나무가 쓰러지는 피해를 입었다. 이에 서초구에서는 작년과 같은 태풍과 강풍에도 끄떡없고, 꽃이 아름답고 사계절 푸르며 건강한 숲을 이룰 수 있는 나무를 선정하여 올해부터 2013년까지 3년에 걸쳐 수종갱신을 하기로 했다.
공원에 있는 아까시나무와 은수원사시나무를 점진적으로 소나무, 벚나무, 단풍나무, 복자기, 팥배나무, 잣나무, 산철쭉, 진달래 등 7만 여주로 교체한다.

본 사업의 첫 해인 금년에는 4월 5일 식목일을 맞아 서울성모병원 뒤편, 할머니쉼터 주변, 방배중학교 뒤편, 정보사 후문, 청권사쉼터 일대, 몽마르뜨공원 일대 총 6개소에 소나무, 단풍나무, 복자기나무 등 7,000여주의 주민 기증 수목과 자체 구매 수목을 주민 천여명과 함께 식재할 예정이다.
총 52억원의 예산이 수종갱신사업에 소요되며, 2011년도 6억7천5백만원이 확보되어 있고, 2012년도 22억2천5백만원, 2013년도 23억원 예산을 연차적으로 확보하여 사업이 시행된다.
수종갱신사업이 완료되면 서리풀공원에 아까시나무와 현사시나무가 집단으로 분포되어 있는 406,500㎡의 면적 (총 공원 면적의 74.1%)이 아름답고 건강한 서울의 명소공원으로 탈바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쌍홍 공원녹지과장은 “이번 사업은 주민이 기증한 나무로 주민이 이용하는 숲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조성한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수종갱신사업이 완료되면 뉴욕의 센트럴 파크, 런던의 하이드파크, 파리의 뤽상부르 공원 같은 서울의 명소공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