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방위, '北 화성-15형 발사·정전협정 위반' 규탄 결의안 의결

국방위, '北 화성-15형 발사·정전협정 위반' 규탄 결의안 의결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2.02 16: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쳐
사진=KBS 뉴스 캡쳐

국회 국방위원회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발사 도발과 관련해 2일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및 정전협정 위반행위에 대한 규탄 결의안'을 의결했다.

국방위는 이 결의안에서 "대한민국 국회는 북한 정권이 감행하고 있는 핵무기 개발과 미사일 발사 등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유발하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포기하고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의 지속적인 정전협정 위반행위가 한반도의 평화를 해치고 군사적 긴장을 유발하는 반인륜적 처사임을 분명히 밝히며, 이런 행위가 더 이상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북한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또 국방위는 "북한 정권의 지속적인 미사일 발사 및 정전협정 위반행위가 한반도 및 세계평화를 해치는 심각한 도발 행위임을 확인하고, 북한의 각종 도발 행위로 인한 남북 간 긴장관계의 지속 및 세계평화 위협에 대한 책임은 모두 북한에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국방위는 우리 정부에도 전력 보강과 강력한 대북 제재를 촉구했다.

국방위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 위협을 억제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3축 체계를 확립·구축하고, 첨단 전력 보강에 박차를 가할 것을 대한민국 정부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반도 전쟁위험 방지를 목표로 국제 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북한이 핵실험, 미사일 발사 등 각종 군사적 도발 행위를 중단·포기할 수 있도록 강력하고 실효적인 압박과 제재 등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여야 간사 협의를 거치지 않고 이 결의안을 상정하려다 반발에 부딪히자 양해를 구한 뒤 하루 뒤인 이날 상정해 별다른 이견 없이 안건을 의결시켰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