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9 23:05 (금)

본문영역

‘강간 미수범도 화학적 거세’ 대상…몰카범 제외

‘강간 미수범도 화학적 거세’ 대상…몰카범 제외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2.02 15: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쳐
사진=KBS 뉴스 캡쳐

강간미수범도 화학적 거세를 하는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1일 본회의를 열어 강간미수범도 화학적 거세를 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성폭력범죄자의 성충동 약물치료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화학적 거세란 호르몬 치료요법의 하나로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을 인위적으로 줄이는 방법을 말한다.

2011년 시작된 ‘화학적 거세' 치료법은 16세 이하의 아이에게 성범죄를 저지른 이들을 대상으로 했으나, 이날 강간미수범도 화학적 거세를 받는 법안이 확정된 것이다. 이 개정안은 ‘성충동 약물치료' 대상 범죄에 지금까지 약물치료 대상이 아니었던 강도강간 미수죄, 아동·청소년 강간죄 등을 추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현행 제도의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기 위해 이런 내용을 추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카메라 등을 이용한 촬영죄, 이른바 ‘몰카범’의 경우 정부가 제출한 법안에는 약물치료 대상에 포함됐지만, 상임위 심사 과정에서 제외됐다.

법사위는 “약물치료 제도는 한정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점을 고려해 개정안에서는 카메라 등을 이용한 촬영의 죄‘를 삭제해 의결했다”고 밝혔다.

한편 강간 미수범에 대해서도 처벌을 하는 성충동약물치료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면서, 성충동 약물치료법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다.

성충동 약물치료는 주기적으로 주사를 놓거나 알약을 먹여 남성 호르몬 생성을 억제해 성욕을 감퇴시키는 방법이다. 수술로 고환을 제거하는 물리적 거세와 구별된다.

남성 전립샘암, 여성 자궁내막증 등 치료에 쓰이는 ‘성선자극호르몬 길항제’를 사용한다. 성선자극호르몬 길항제는 뇌하수체에 작용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해 성충동을 줄이고 발기력을 저하시킨다. 

성충동 약물치료 방법은 대략 6개월 정도는 1개월에 1차례씩 주사하다가 그 이후에는 주사 주기를 3개월에 1차례 꼴로 줄이는 게 일반적이다. 약물 비용만 따지면 175만 원 수준이지만 호르몬 수치와 부작용 검사를 하는 데 60만∼70만 원,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비용이 270만 원가량 든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