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檢, ‘군 댓글’ 혐의 김태효 전 비서관 압수수색…MB 겨냥

檢, ‘군 댓글’ 혐의 김태효 전 비서관 압수수색…MB 겨냥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1.28 14: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쳐
사진=KBS 뉴스 캡쳐

이명박 정부 시절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여론조작 활동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군 댓글 공작’에 관여한 혐의로 김태효 전 청와대 비서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28일 김태효 성균관대 교수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이 구속적부심사로 석방되면서 주춤했던 검찰 수사가 그 당시 ‘보고라인’을 대상으로 다시 시작했다. 이로써 검찰의 수사망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해 좁혀지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지난 10일 군 형법상 정치관여, 직권남용 혐의로 구속된 김 전 국방부 장관이 이 전 대통령에게 사이버사 증원과 관련해 보고하는 자리에 배석하고 이후 실무회의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지난 14일에는 김 전 비서관이 사이버사의 정치공작에 관여한 혐의점을 잡고 출국금지 조치하기도 했다.

검찰은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사이버사령부 산하 심리전단 요원을 증원하는 과정에서 김 전 비서관이 ‘우리 사람을 뽑아라’라는 이 전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군 관계자들에게 전달하는 ‘채널’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검찰은 이날 발견된 문건 ‘사이버사령부 관련 BH(청와대) 협조 회의 결과’에 이 전 대통령 지시임을 명기하며 ‘대통령께서 두 차례 지시하신 사항’임을 굵은 글씨로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이버사의 정치공작에 이 전 대통령의 지시·관여가 있었는지를 밝힐 핵심 인물로 그가 꼽히는 이유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김 전 비서관을 소환할 예정이다.

한편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태효 당시 대외전략기획관 요청으로 청와대와 군 관계자들이 회의를 열어 사이버사 증원 등을 논했다는 내용이 담긴 군 문건을 공개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 역시 사이버사 활동내역, 인력증원, 신원조회 기준강화 등을 청와대에 보고하고 지시를 받고, 김 전 비서관과 실무회의를 했다는 사실을 진술한 바 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