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양도성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본격화 추진

한양도성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본격화 추진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1.15 14: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장(514년), 최대 규모(총 연장 18.627km)의 도성방어 성곽

서울 한양도성 현황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이자 세계 최장․최대 규모의 도성방어 성곽인 서울 한양도성의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본격화 된다.
총 연장 18.627km의 서울 한양도성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16일(월) 문화재청에 잠정목록 등재신청을 한다고 밝혔다. 접수된 등재신청서는 2월 3일에 열릴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세계유산분과 심의를 거쳐 등재의 절차를 밟게 된다.
이를 통해 서울 한양도성은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본격행보를 시작하게 된다.

<서울 한양도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신청, 세계적 문화유산 발돋움>

세계문화유산은 유네스코의 1972년 <세계 문화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에 따라 등재되는 유산이다. 시공을 초월해 인류 차원의 보편적이고 뛰어난 가치를 지닌다고 판단되는 것 가운데 세계적 전문가들에 의해 인정되는 대상에 한해 선별적으로 등재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총 936건의 세계유산 중 문화유산은 총 725건이다. 우리나라는 2010년 지정된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 등을 포함하여 창덕궁, 종묘, 석굴암 등 10건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이 외에도 남한산성 등 14건이 세계유산이 될 후보자격을 얻은 잠정목록에 등재되어 있는 상태이며, 가장 최근에는 한국의 도산서원과 병산서원 등 9개 서원이 잠정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세계 최장(514년), 최대 규모(총 연장 18.627km)의 도성방어 성곽>

서울의 울타리였던 한양 도성은 종로구․중구․성북구․용산구․서대문구 등에 걸쳐 있으며, 1396년(태조 5년) 조선의 국도를 방어하기 위해 축조됐고, 세종, 숙종 연간을 거치며 개축된 후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한양도성은 현존하는 도성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오랜기간(514년, 1396~1910) 도성 역할을 수행했으며, 최대 규모이기도 하다.

한양도성은 고구려 평양성에서부터 이어지는 우리나라 전통 도성의 가장 완성된 형식을 갖추었다. 또한 내사산의 산봉우리와 능선을 최대로 이용하고 성벽을 돌로 쌓아 목재와 노동력의 낭비를 줄인 지혜가 담겨 있으며, 내사산과 더불어 특별한 도시경관을 만들어 내고 있다.
특히 도성의 성곽과 문루들은 조선왕조 500년 동안 다수의 문학작품 및 겸재 정선 등 화가들의 그림 주제가 되는 등 저명한 문학과 예술작품의 창조의 원천이 됐다.
한양 도성이 갖는 이러한 가치들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의 가장 중요한 요건인 탁월한 세계보편적 가치(OUV:Outstanding Universal Value)를 조명할 때 돋보이는 부분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