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軍이 좋고, 못다 이룬 꿈, 다시 한 번 도전의 날개를 펴다

軍이 좋고, 못다 이룬 꿈, 다시 한 번 도전의 날개를 펴다

  • 기자명 황권선
  • 입력 2011.04.01 13: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사관 군번만 3개, 부사관 9년차 병기하사로 또다시 임무수행

4월 1일(금) 전북 익산시 여산면 육군부사관학교에서는 학교장 김종배 소장 주관으로 초임부사관 10-16기와 예비역 부사관 10-4기 임관식이 거행돼 388명의 하사들이 배출되었다. 이날 만큼은 임관하는 388명의 모든 하사가 주인공이지만 이들 중 단연 최고의 화제 인물은 세 번씩이나 하사로 임관하는 이용철 하사(만30세, 병기)였다.

이용철 하사는 軍이 좋고 군인의 꿈을 이루고 싶다는 일념 하나로 이번에 개인 통산 세 번째 하사로 임관하지만 군복을 입은 기간만 따지고 보면 부사관 9년차로 이날 임관하는 하사 중 최고의 베테랑이라 할 수 있다.

이 하사가 첫 번째로 군에 입대한 것은 지난 1999년. ‘안되면 되게 하라’는 특전사의 특전 부사관 124기(군번 : 99-511597)로 임관하여 13특전여단에서 2003년까지 대테러 분야 급조 폭발물 처리 및 경호 임무를 수행하였다. 이후 전역하여 군 경험을 살려 경호업체와 보안회사에 취업하여 사회생활을 시작하였지만, 가슴 한편에는 못 다 이룬 군인의 꿈이 계속 꿈틀거렸다. 이 하사는 “사회의 안전을 책임지는 일을 하면서도 군복을 입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던 생각이 떠나지 않았고, 부사관에 대한 열망이 꺼지지 않았다.”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결국 2005년도에 다시 군문을 두드리게 되었고 예비역 부사관 04-10기(군번 : 05-501155)에 합격하여 병기병과 하사로 임관하였다. 두 번째 복무인 만큼 2군수지원사령부에서 폭발물 처리 전문반에서 활약하며 자신의 능력을 펼쳐 보였다. 그러나 간절히 바라던 장기선발에 비선 되면서 어쩔 수 없이 2009년에 또다시 군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

이 하사는 전역 후, 군에 관한 모든 것을 잊기 위해 군과 거리가 먼 여행사에 취업하여 바쁜 나날들을 보냈지만, 군에서 멀어지려 하면 할수록 오히려 군대시절이 그리웠고 전투복 입고 훈련받던 야전부대가 바로 자신이 있어야 할 곳이라는 생각이 더욱 명확해졌다고 한다.

여러 고민 끝에 이 하사는 한 번 더 군에 도전하기로 결심했다. 부사관 응시 나이가 만30세이기 때문에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게 되었다. 결코 쉽지 않은 힘겨운 도전에 나선 이 하사는 지난해 예비역 부사관 10-4기(군번 : 11-502089)로 당당히 합격하여 올해 세 번째 임관하는 기쁨을 얻음과 동시에, 3번씩이나 하사로 임관하여 군번을 3개나 보유하는 특이한 이력을 갖게 되었다.

이 하사는 자기계발에도 남다른 노력을 경주해 무역 영어 3급, 수상인명 구조사, 태권도 3단, 화학분석 기능사 등 현재 10여개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두번째근무했던 때와 같은 병기병과로 임관하여 종합군수학교(대전소재)에서 초급과정(9주) 교육 후, 정보사령부에서 근무하게 될 이용철 하사는 “지난 군 생활의 경험을 잘 살려 탄약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활약하고 싶다”며 “삼세판이라는 말도 있듯이 모든 열정과 노력을 다해 군에는 전투형 강군 육성에 이바지하고 개인적으로는 군대가 평생 몸 바칠 곳으로 만드는 꿈을 꼭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에 이용철 하사처럼 한 번 군에 몸 담았던 예비역 간부들이 다시 군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부사관학교에서는 군의 기초전투력 창출과 야전부대 우수 부사관 인력 획득을 목표로 2004년부터 군사적 경험과 군 복무경력을 갖춘 우수한 예비역 간부를 대상으로 부사관 예비역 과정을 운영해 오고 있다.

지금까지 배출된 예비역 간부는 1,600여 명에 달하며, 이 중 예비역 대위 출신은 144명, 중위 21명, 중사 1,442명 등이다.

예비역 부사관들은 10주간 교육을 받고 임관하는 일반 초임 부사관과는 달리 군사적 경험과 군 복무경력을 고려하여 3주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분대공격․방어, 독도법, 종합 유격훈련 등 핵심과목 위주의 교육을 받은 후 대위출신은 중사로, 중위와 중사출신은 하사로 임관하여 각급부대에 배치되어 분대장, 부소대장, 업무담당관 등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