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긴급재난문자 강제전송 추진…수신차단·2G 모두 포함

긴급재난문자 강제전송 추진…수신차단·2G 모두 포함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1.23 14: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뉴스
사진=KBS뉴스

정부는 지진 등 긴급한 재난 발생시 수신기능을 차단한 휴대폰에도 문자를 강제 전송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 2G폰을 위한 단문문자메세지(SMS)로 전송하는 방안을 도입한다.

23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 18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시켰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결과에 따르면 정부는 앞으로 재난문자 수신기능 차단 설정 휴대폰에 문자를 강제로 전송하기 위해, 현재 전쟁 상황에서만 가능한 강제전송 가능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7월 기준 803만대에 달하는 재난문자 수신기능 칩 미탑재 휴대폰에 대한 재난문자 전송을 위해 2G폰은 지자체에 전화번호 등록 후 SMS로 재난문자를 전송하는 방법을 도입한다.

3G폰·4G폰은 안전디딤돌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앱 사용을 적극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이날 포항지역 지진피해·구호대책 추진상황에 대해 점검하고 이재민들의 조기 안정과 불편의 조속한 해소에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이 총리는 “(포항 지진) 피해복구와 지원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과 불만에 대해 정부가 수용할 것은 즉시 수용하고, 오해가 있다면 행안부를 중심으로 피해 주민들께 소상히 설명해 불안감을 덜어드리라”고 지시했다.

또한 오는 27일까지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를 마무리하고, 다음 달 초까지 복구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조사결과를 통해 지진 대응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에 대해 개선대책을 마련한 후 올해 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던 제2차 지진방재종합계획(2018~2022년)에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