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고은 시인의 '만인보'를 한 눈에…서울도서관 '만인의 방' 개관

고은 시인의 '만인보'를 한 눈에…서울도서관 '만인의 방' 개관

  • 기자명 손수영 기자
  • 입력 2017.11.20 15: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서울시 제공
사진= 서울시 제공

한국의 대표 현대시인 고은이 25년간 '만인보(萬人譜)'를 집필했던 '안성서재'와 기획전시 공간 등으로 구성된 '만인의 방'이 오는 21일 서울도서관 3층 서울기록문화관 내에 개관한다.

'만인의 방'은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중 하나로 추진됐다. 시민들이 관람할 수 있는 상설 전시공간이다. 안성시 공도면 마정리에 있는 고은 시인의 서재를 재현했다. 전시공간에는 '만인보' 집필을 시작했던 좌식탁자 실물과 이후 집필을 마무리한 커다른 좌식탁자, 서가들, 필기구, 책과 책 사이로 난 아슬아슬한 길 등 안성서재를 있는 그대로 재현했다. 고은 시인은 자신의 뿔테안경을 비롯해 서재에서 쓰던 많은 물품을 기증했다.

서재공간 바로 앞에는 만인보 집필 탁자와 같은 크기로 제작한 '만인보 이어쓰기 책상'도 준비됐다. 이 책상에서는 시민이 참여하는 '만인보 이어쓰기'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4002편부터 이어질 예정이다. 

인터뷰 영상, 육필원고 등 작품의 구상부터 집필까지 전 과정을 알 수 있는 자료를 갖췄다. 고은 시인의 출생부터 활동 내용을 담은 고은연보가 벽면을 채운다. 

개관 기획전 '민(民)의 탄생'도 개최된다. 만인보 중 한용운, 이육사, 김구, 조봉암, 장준하 등 3·1운동과 항일 독립운동가를 그린 시의 육필원고 원본 자료가 전시된다. 시인은 육필원고를 대부분 이면지나 광고 전단지 뒷면에 썼다. 원고 양면을 볼 수 있는 방식으로 벽면에 설치된다.

만인보 30권에 이르는 육필원고 1만여장을 디지털이미지로 제공해 시민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 아카이브 검색공간도 마련된다. 시가 완성되기까지 초안, 이본, 출판본 등은 물론 메모와 드로잉 등 많은 자료를 볼 수 있다. 

만인보는 고은 시인이 1986~2009년 집필한 4001편의 연작시로 30권으로 구성됐다. 등장인물이 5600명이 넘는다. 21일 열리는 개관식에는 고은 시인과 박원순 시장 등이 참석한다.

서해성 3‧1운동 100주년 서울시기념사업 총감독은 "3.1운동을 통해 한국인은 백성에서 새로운 민(民)으로 태어났다. 바로 시민, 국민이다. 만인보는 그 자체로 거대한 '민의 탄생'과 활동을 노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향후 만인보하면 서울도서관에 마련된 만인의 방을 떠올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련 자료를 축적해 가고, 고은 시인께서 서울도서관에 기증해주신 소중한 기증품을 잘 연구해 다양한 상설 및 기획전시, 독서 프로그램 등을 마련하여 잘 운영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