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CNN 인터뷰 “北 잘못된 선택 안타까워.. 중국과 관계 복원 중요”

文대통령, CNN 인터뷰 “北 잘못된 선택 안타까워.. 중국과 관계 복원 중요”

  • 기자명 이현범 기자
  • 입력 2017.09.28 23: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NN과 인터뷰 중인 문재인 대통령 / 사진 : 청와대
CNN과 인터뷰 중인 문재인 대통령 / 사진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미국 CNN과의 인터뷰를 통해 “북한이 대단히 잘못된 선택을 되풀이 하고 있는 것이 아주 답답하고 안타깝다”며 “핵과 미사일이 자신들의 안보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국제사회와 교류하고 협력하는 것이 자신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CNN ‘토크 아시아’의 인터뷰에 응한 문 대통령은 진행자의 “현재 한반도 상황이 얼마나 위험하다고 보시냐”는 질문에 이와 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진행자의 “북한이 핵을 포기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냐”는 질문에 “북한의 핵 개발은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아마 북한의 욕심으로서는 핵보유국으로서 지위를 인정받으면서 미국과의 관계를 정상화하는 것일지 모르겠다. 그러나 국제사회는 북한의 핵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 우리 대한민국은 북한의 핵을 용인할 생각이 전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진행자의 “한국이 핵무장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으시냐”라는 질문에 대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고도화에 대응해서 한국의 국방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저도 생각을 같이한다”면서도 “북한의 핵에 대응해서 우리가 자체적으로 핵개발을 해야 한다거나, 또 우리가 전술핵을 다시 반입해야 한다거나 하는 생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과의 관계악화에 대해서도 견해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중국과의 관계를 복원해서 중국과의 관계를 더욱 더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우리 한국의 입장에서는 대단히 중요하다”며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도 중국과의 공조, 협력이 대단히 긴요합니다. 한국은 그렇게 되기 위해서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국군이 실제로 김정은을 암살할 그런 어떠한 군대 조직을 보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북한이 실제로 핵과 미사일로 도발해올 경우에 우리 한국과 미국은 그것을 조기에 무력화할 수 있는 그런 확실한 연합방위력을 갖추고 있다”면서도 “북한 정권의 교체를 바라지도 않고, 북한을 흡수 통일한다거나, 인위적으로 통일의 길로 나아갈 그런 구상을 갖고 있지 않다”며 북한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재확인했다.

서울시정일보 이현범 기자 lovehyun3333@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