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8:08 (수)

본문영역

서울시, 용산미군기지 주변 토양 지하수 오염도 조사결과 공개...2곳 정밀 재조사

서울시, 용산미군기지 주변 토양 지하수 오염도 조사결과 공개...2곳 정밀 재조사

  • 기자명 손수영 기자
  • 입력 2017.09.26 13: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국토교통부 제공
사진= 국토교통부 제공

서울시가 용산미군기지 주변 토양 오염도를 조사한 결과 기준치를 넘어선 곳은 없었지만 일부 기지 내부 오염이 의심되는 지역을 정밀조사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용산 미군기지 6개 외부경계지역에서 실시한 토양·지하수 오염도 결과를 26일 공개했다.

이번에 조사 대상이 된 미군기지는 용산구 내 ▲ 메인포스트 ▲ 수송부 ▲ 정보대 ▲ 니블로베럭 ▲ 8군 휴양소 인근과 중구 캠프 모스 주변이다. 시는 지난 8월 기지 인근의 토양·지하수를 채취해 오염도를 분석해왔다.

조사 결과 토양환경보전법이 정한 토양오염 우려 기준을 초과한 곳은 없었다. 그러나 메인포스트와 수송부의 오염 물질은 초과 기준에 근접한 상황이었다. 

이들 기지 주변에서 추출한 토양의 TPH(석유계총탄화수소) 수치는 471∼756mg/kg으로 최소 기준치(500mg/kg)를 초과하거나 근접해 기지 내부가 오염됐을 가능성이 우려된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시는 기지 안에서 조사를 벌일 수 없어 미군기지를 둘러싼 시멘트벽 바로 옆 토양을 추출해 오염도를 조사했다.

이번 조사는 서울시 주관으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송옥주 의원(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진행했다. (재)한국환경수도연구원이 시료를 채취하고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이 토양과 지하수 시료를 시험분석했다.

시울시는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관련규정에 따라 환경부와 국방부에 용산미군기지 내부 환경조사를 조속히 실시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권기욱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미군기지 주변의 토양·지하수 오염도가 허용치 이내로 확인된 점은 다행스럽지만, 일부 기지의 경우 내부 오염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환경부, 국방부와 미군이 기지 내부 정밀 환경조사를 조속히 이행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