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서울시·서울경찰청, 도시설계부터 출동까지...범죄예방 환경 조성

서울시·서울경찰청, 도시설계부터 출동까지...범죄예방 환경 조성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9.20 18: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형 비상벨·CCTV 설치때도 경찰과 협조해 설치지점 선정

▲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와 서울경찰청이 범죄 발생 정보 등을 공유해 도시·건축물의 설계 단계부터 범죄를 줄이기 위한 디자인을 적용하는 등 범죄 예방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서울시는 20일 시청에서 박원순 시장과 김정훈 서울경찰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범죄예방 환경 조성을 위한 서울시·서울경찰청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측은 유관부서 과장급 11명으로 ‘지역안전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반기 1회 이상 정기회의를 개최키로 했다.

시는 “양측이 가진 정보와 행정력을 총 동원해 범죄 취약 및 다발지역을 집중관리 해 범죄로부터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로 한 것”이라며 “도시공간에 대한 물리적 설계부터 주민참여, 경찰 출동까지 양 기관의 상호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만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경찰이 보유한 범죄 다발지역과 112 신고 건수 통계 등 관련 자료를 서울시에 제공하면 시는 이 자료를 토대로 도시나 건축물의 설계단계부터 범죄예방디자인(CPTED)을 적용한 ‘여성안전마을’을 조성하는 방식이다.  

지난 6월 시와 서울경찰청이 공동 개발한 표준형 비상벨과 고화질 CCTV(폐쇄회로TV)를 설치할 때도 경찰청과 협조해 범죄예방이 필요한 최적의 지역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2018년까지 공원이나 골목길, 지하도 등 우범지역에 표준형 비상벨 1194개를 신규 설치할 계획이다. 올해 연말까지는 고화질 CCTV 291대도 신규 설치한다. 

여성안심 지킴이집, 여성안심택배함,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 등 서울시가 각종 여성안전사업 시행시에도 경찰청과 협조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곳을 대상지로 선정한다. 필요한 경우 경찰이 직접 현장에서 범죄예방 진단 및 분석 결과를 제공하고 사업비 범위 내에서 해결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라고 시는 전했다. 

박 시장은 “깨진 유리창 하나를 방치해 두면 그 지점을 중심으로 범죄가 확산되기 시작한다는 깨진 유리창 이론이 있다”며 “취약지역에 환경개선 설계 등 큰 범죄로 발전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서울경찰청과 함께 가능한 협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여성, 아동 등 안전취약계층 범죄예방 환경조성 사업을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모든 시민이 공평한 안전을 누리는 안전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청장은 “범죄는 한 번 발생하면 피해 회복이 매우 어려운 만큼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이 안전한 도시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양측이 범죄예방 환경개선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여성, 아동 등 사회약자를 대상으로 20만여건의 범죄가 발생했으며 이중 서울에서 4만3000여건(22%)이 강력·성범죄가 일어났다.  

특히 전국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는 2012년 1만9670건에서 지난해 2만2200건으로 5년간 11.4% 증가했다. 반면 강력범죄와 절도·폭력범죄는 같은 기간동안 16.7% 감소했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