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 뉴타운 해제지역 20곳 선정 비용·인력 공공지원

서울시, 뉴타운 해제지역 20곳 선정 비용·인력 공공지원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9.19 17: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뉴타운과 재개발 해제 지역 20곳을 선정해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2012년 뉴타운 출구전략 시행 후 해제된 361곳 중 관리수단이 없는 239곳을 대상으로 맞춤형 희망지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다음달부터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 20곳을 선정해 맞춤형 희망지사업을 추진하고, 사업평가를 거쳐 우수지역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주거환경관리사업,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우리동네살리기, 주거정비지원형 등과 연계해 재생사업지역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대상지는 자치구 공모방식으로 추진한다. 자치구청장은 지역쇠퇴도, 재생의 시급성 등을 고려해서 신청하면 된다.

시는 자치구로부터 신청받은 지역에 대해 다양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자치구당 최대 2개소 내외로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지역에는 일부 해제지역에 남아있는 주민갈등관리를 전담할 전문인력과 열악한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주민추진주체 발굴하고, 도시재생교육과 홍보 등을 위해 현장활동가를 파견한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선정된 해제지역 내 가로주택정비사업, 자율주택정비사업 등 소규모정비사업에 적합한 곳을 발굴하고, 추정분담금, 사업비 등 초기 사업성 분석서비스 등 사업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해제지역은 오랫동안 공공의 지원에서 제외됐고 많은 지역이 노후하고 열악해 주거지재생을 위해 공공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지역"이라며 "이번 해제지역 맞춤형 희망지 사업을 통해 도시재생 역량이 강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