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이낙연 총리 “정부는 전술핵 배치 고려하지 않아”

이낙연 총리 “정부는 전술핵 배치 고려하지 않아”

  • 기자명 최봉호
  • 입력 2017.09.12 21: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최근 정치권 안팎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한반도 전술핵 배치와 관련된 문제에서 정부는 전술핵 배치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확실하게 입장을 표명했다.

이 총리는 12일 국회에서 진행된 대정부질문에서 이와 같이 전술핵 배치 불가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이 총리는 이미 한반도 비핵화는 무효화된 상황이고 미국 백악관 테이블에도 올라갔다는데 정부가 전술핵 재배치를 검토도 안 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는 한국당 이주영 의원의 질문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연일 통화하고 있고 지난 한미 정상회담 이후 상황변화를 거의 매일 점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런 이 총리의 답변은 미국이 언론을 통해서 비공식적으로 한반도 전술핵 배치와 관련된 말이 나오고 있지만, 외교채널을 통해서 공식적으로 논의된 바가 없다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또한 이 총리는 민주당 민병두 의원의 전술핵 재배치가 우리 옵션에 없다고 분명하게 선언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재차 답했다.

이어 최근 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를 계속해서 주장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민 의원이 홍준표 대표 등 야당 대표들을 만나 전술핵 재배치의 무모성을 설득하고 논의할 용의가 있으시냐는 질문에 이 총리는 그렇게 해보겠다고 동의했다.

한편 한국당은 전술핵 재배치를 ‘1천만 서명운동추진과 더불어 김광림 정책위원장이 한국당 대표단의 미국방문 결과를 토대로 전술핵 재배치 예산을 국회에서 증액할 것이라며 예산안 반영을 거론하는 등 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정일보 최봉호 기자 hazy109upda@msnews.co.k

본지 모든 기사 무단 전재 금지 / 사진 : 국무총리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