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물포커스] 김정재 서울 용산구의회 의장. 현장의정. 소통과 협치로 국제도시로의 용산구 변환 추구

[인물포커스] 김정재 서울 용산구의회 의장. 현장의정. 소통과 협치로 국제도시로의 용산구 변환 추구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21.04.20 10: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역 전면 공원화 및 지하 개발과 용산국가공원이 함께 조성. 더욱더 시너지를 발휘해 국제도시화로 급발전
■주거, 문화, 의료, 복지가 어우러진 도시공간 추진

태극기를 든 당신은 진정한 애국자입니다

[서울시정일보 고정화 기자] 오늘의 의회 포커스 인물로 서울 용산구의회 김정재 의장을(19일) 만나 용산의 지금과 미래를 전망해 본다.

용산의 사랑방 동네 아저씨같은 구수한 김정재 의장은 현장에서 발로 뛰는 현장 의정과 소통과 협치 화합의 활동가로 유명하다.
그는 경기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고대대학원 정치학 석사로 4대 6대 7대 8대 용산구 의원으로 8대 전반기 용산구 의장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1. 30만 용산구민을 위해 중요하게 추진 중인 지역경제 현황과 대책은?

현재 용산구는 경부선 지하화를 비롯하여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과 용산 국가공원 조성사업, 용산역 전면 공원화와 지하 개발, 용산마스터 플랜 등 각종 국가적인 사업들이 산적해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도 지역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먼저 용산 마스터플랜이 조속히 추진되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용산은 세계도시와 경쟁하는 “국제도시”로서 미래 서울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선도하고 3도심과 차별화된 신생활 중심지입니다.
마스터플랜의 조속한 추진으로 주거, 문화, 의료, 복지가 어우러진 도시공간이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용산역 전면 공원화 및 지하 개발과 용산공원이 함께 조성된다면 더욱더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용산역부터 한강대로 녹사평대로 이태원을 아우르는 거대한 주민들의 휴식공간이 조성될 것입니다. 그 공간을 각종 공연과 문화행사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그로인해 유입되는 유동인구는 우리 용산의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게 될 것입니다.

 2.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사항은?

클럽 발 코로나19 발생 사태로 인하여 이태원 방문객의 발길이 끊기고, 이에 따라 이태원 상권에 어려움이 닥쳐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와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태원 상인 및 주민들과 고충을 공유하고 현 상황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하였으며, 이태원 상권 경제 재난 대책 마련 촉구 결의안을 관계부서에 전달하였습니다.

향후 서울시 관계 부서에 이태원 상인 지원 관련 건의를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며, 지속적인 방역 및 클린 이태원 홍보활동을 지속할 것입니다. 또한 이태원 상권 소비를 통해 이태원 살리기에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3. 상반기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주요사업은?

우선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의회의 역량을 다하도록 할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모든 구민들을 위한 지원책 마련에 고심 하겠습니다. 또 구민들 한분 한분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여 구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그런 의견 들을 모아 집행부에 구민 발전과 행복 방안을 제시하는 등 구민들이 바라는 용산을 만들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소통 화합 협치로 마을 청소에 솔선수범하는 모습은 아름답습니다

우리 용산구가 외부 평가에서 사회안전지수 1등이라는 굉장히 우수한 평가를 받은 만큼 특히 구민의 복리증진에 힘쓰는데 노력하고자합니다.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 복지를 증진하고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 장애인 복지프로그램 개발, 시설 확충 등에 힘쓰고 어르신, 어린이, 여성, 청년복지 등 제반분야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만큼 원활한 백신접종이 가능하도록 지역 주민들에게 널리 홍보하고 집행부에 협조를 아끼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4. 임기 중에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사항은?

적극적인 의정활동으로 지역 현안사항은 물론 주민불편사항을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이 구민들과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용산구의회를 동네 사랑방과 같이 구민들이 오며가며 차도 마시고, 어려운 일도 편히 상담할 수 있는 소통의 장소로 만들어 왔습니다.

또한, 구민의 복리 증진에 힘써 왔습니다.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 복지를 증진하고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 장애인 복지프로그램 개발, 시설 확충 등에 힘쓰고 어르신, 어린이, 여성, 청년 복지 등 제반 분야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앞으로도 더욱 힘써 나갈 예정입니다.

5. 재개발 사업 등의 주요 추진방향에 대한 생각은?

현재 용산구 내에 여러 재개발, 재건축, 도시재생 사업 등이 추진 중입니다.  도시정비 사업이 이루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노후화되고 불량한 지역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 취지에 맞게 도시재생 보다는 주민들이 원하고 바라는 온전한 재개발 재건축 등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구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구민들이 더욱 많은 편익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 용산구민께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용산구의회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와 힘은 바로 30만 구민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를 포함한 용산구의회 의원 모두는 구민 한분 한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원칙과 소신을 갖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으로 구민 여러분과 항상 함께 동반성장 하여 안전한 도시, 사람 중심의 살기 좋은 용산 만들기를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며 모든 역량을 집중해 구민의 권익을 대변하는 민의의 전당으로 거듭나도록 앞으로도 더욱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더 나은 용산구의회가 되도록 애정 어린 눈으로 지켜봐 주시고 의정운영 전반에 대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당신은 진정한 봉사로 태어난 사람입니다

7. 의정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의원으로서 의정활동 중에 참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기억에 남는 사업이나 에피소드를 들자면 먼저 주민 밀착형 지역 방역 사업이 생각납니다.
작은 실천이지만 구민생활 밀접 영역이기도하고 30여 년 간 꾸준히 실천해오고 있는 사업입니다.

자가 오토바이를 구매하여 시간이 날 때마다 동네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방역을 하고 지역의 현안과 문제점이 없는지를 살피며 동네어르신, 주민들과 소통하여 주민들의 애로점을 파악함으로써 그런 불편한 점들이 신속하게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청소년 장학 사업이 생각납니다. 우리 구의 미래,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청소년 장학 사업 단체와 연계하여 매년 여러 명의 모범 청소년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8. 동료의원들과 집행부에 하고 싶은 말씀은?

의원마다 소신과 철학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의 사안을 두고 견해를 달리 할 수 있겠지만, 우리 용산구 의회 13명의 의원들은 용산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정당을 초월한 대승적인 차원의 목표가 있기에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며 구민의 행복과 지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합니다.

당리당략을 지양하고 의원들끼리 서로 돕는 미덕이 넘치는 의회, 서로 존중하며 상생해 나가는 의회를 만들어 나갔으면 합니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물론 상호 협력을 통한 균형을 유지해 나갈 것이며, 용산의 발전이라는 큰 틀 속에서 소속 정당을 초월하여 한마음 한 뜻으로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노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구의회나 집행부는 모두 구민이 있기에 존재하는 것이므로, 구민의 숙원사업 및 지역 현안문제 해결이나 용산발전을 위해서라면 한 목소리를 내 생산적인 활동을 펼쳐 나갔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