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핫 푸드] 돼지고기, 건강하게 먹는 법은?

[핫 푸드] 돼지고기, 건강하게 먹는 법은?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9.01 13: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돼지고기는 단백질과 비타민 B1이 풍부해 무기력하고 식욕이 떨어지는 시기에 먹으면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단, 콜레스테롤도 많으므로 성인병을 앓고 있다면 먹는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돼지고기의 효능과 건강하게 먹는 법을 알아본다.

돼지고기는 체내 미세먼지 배출을 돕는다. 송미연 경희대 한의대 한방재활의학과 교수는 “돼지고기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 아미노산 등이 실제 미세먼지의 독성을 경감시키고 배출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돼지고기는 어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까?

돼지고기에는 소고기보다 비타민 B1(티아민)이 8~10배 풍부하다. 비타민 B1은 ‘항피로비타민’이라고도 불리며 탄수화물과 에너지대사에 필요한 영양소로 결핍되면 신체의 모든 기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평소 불안과 초조함, 두통과 피로의 증상을 느낀다면 돼지고기를 먹는 것이 도움된다. 또한,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 있는 철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해 준다.

또한 치매가 걱정되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치매는 뇌세포가 자꾸 죽어가기 때문에 나타난다. 하지만 뇌세포가 왜 죽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핏줄을 튼튼하게 하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먹어야 한다. 그와 더불어 비타민 B1도 먹어야 한다. 그중에서도 돼지고기는 부추, 브로콜리 등보다 많은 비타민 B1을 함유하고 있다.

돼지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필수아미노산 중 노화를 방지하는 메티오닌이 포함되어 있다. 메티오닌은 단백질 속에 함유되어 주로 간의 대사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다.

그럼 오늘 저녁 '돼지 안심수육파냉채'와 '표고버섯밥'으로 열량에 대한 걱정 없이 든든하게 한 끼를 먹어보는 것은?

▶준비재료(2인분 기준)

돼지고기(안심) 300g, 대파채 25g, 된장 10g, 맛술 25g, 다진 마늘 10g, 간장 6g, 대파 5g

겨자 소스 : 겨자 0.7g, 소금 0.3g, 식초 3g, 오렌지 10g, 머스터드 2g, 레몬즙 0.5g, 다진 마늘 2g, 설탕 0.5g

청국장 쌈장 : 양파 8분의 1개, 쪽파 12줄기, 청국장 3큰술, 고추장 1과 2분의 1큰술, 다진 마늘 5g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