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서울시 '찾동', 지방 우수시책 대통령상 수상

서울시 '찾동', 지방 우수시책 대통령상 수상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8.31 20: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정부 100대 국정과제로 채택 전국 확산 예정

▲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지난 2015년 시작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찾동) 사업이 '제1회 대한민국 행정홍보대전'에서 지방우수시책 확산 유공 포상 중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 행사는 전국의 다양한 우수시책을 발굴하고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한 결과 정부포상은 대통령표창인 서울시를 비롯해 국무총리 표창으로 부산시, 순천시, 논산시 총 4곳이 선정됐다.

찾동은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 우리동네주무관 등 현장의 복지 인력이 촘촘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복지 전달체계를 혁신적으로 개편했다. 서울시와 자치구, 동주민센터가 수평적 관계에서 꾸준히 소통해 역할을 분담하고, 관계 전문가와 지역복지관 등 민간기관과의 꾸준한 협업을 통해 진정한 협치의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우수정책으로 선정됐다.

'찾동'이 이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서울시의 과감한 기반 투자에 있다. 서울시는 지난 3년간(2015년~2017년) 2452명(동 평균 6.1명)의 현장 인력을 파격적으로 확대해 '복지깔대기' 문제를 해소하고 현장 방문차량(찾동이)를 172대 배치해 찾아오는 복지에서 찾아가는 복지로 행정의 패러다임을 전환시켰다.

그 결과 복지전담 공무원 1인당 복지대상자(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수가 찾동 시행 전 289명에서 절반 이상 감소했다. 주민과 소통하고 지역사정에 밝아지면서 복지 사각지대 가정 6만4942가구(동별 월 평균 19가구)를 새롭게 발굴했다. 신규 발굴 가구에는 긴급 생계비와 주거비 등 229억원을 지원하는 등 맞춤형 복지를 실현했다.

주민과 행정간 접점 확대를 위해 342개 동의 주민센터를 시민 누구나 찾아오는 지역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 동주민센터는 이제 시민 누구나 문턱없이 찾고 즐기는 지역의 공동체 장소로 자리매김했다고 시는 전했다.

시 관계자는 "더 많은 시민들이 동주민센터와 소통 할 수 있도록 '나만의 찾동 공무원'을 운영 중"이라며 "서울시 복지포털(http://wis.seoul.go.kr)에 접속해 집 주소만 입력하면 나만의 전담 공무원의 이름과 직통 전화번호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내년에 찾동 사업을 424개 모든 동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찾동이 채택된 만큼 서울시의 찾동이 대한민국 복지 정책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수혜자 중심의 복지전달 서비스 확대, 주민참여를 통한 마을 커뮤니티 조성 등 앞으로도 동주민센터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시는 전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복지 사각지대에서 고통받는 단 한 명의 시민도 놓치지 않겠다는 목표로 도움의 손길이 절실한 시민을 먼저 발굴하고 지원하는 복지행정을 완전히 시스템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