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 자치경찰 도입 대비...'자치경찰시민회의' 출범

서울시, 자치경찰 도입 대비...'자치경찰시민회의' 출범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8.31 19: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관련 학회, 교수, 시민단체 등에서 활동하는 외부 위원 22명으로 구성

▲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새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광역단위 자치경찰제 도입과 관련, 시민이 원하고 시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치경찰 도입방안 마련을 위해 '자치경찰시민회의'(TF)를 구성, 운영한다.

시는 '자치경찰시민회의'에 대해 경찰관련 학회, 교수, 시민단체, 지역주민단체 대표 등 각계각층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22명의 외부 위원으로 구성을 완료하고 31일 오전 출범식을 갖고 자치 경찰이 도입될 때까지 활동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앞으로 포럼을 개최하거나 여론 조사를 실시한다.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바람직한 자치경찰 도입방안에 대해 의견을 모아 시에 전달하는 것도 시민회의의 역할이다.

정부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지난 7월 현 정부가 추진할 100대 국정과제로 '광역단위 자치경찰 도입'을 포함했으며, 올 연말까지 자치경찰 관련 법률 제ㆍ개정을 완료, 2018년 시범 실시를 거쳐 2019년부터 17개 광역시에서 전면 실시하는 세부 일정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현재 시는 자치경찰 도입에 대비해 자체적으로 12명으로 구성된 '전문가TF팀'을 운영하고 있고, 학술 연구용역도 실시 중으로 '전문가TF팀'의 의견과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자치경찰시민회의'에서 전달될 의견을 종합해 시 차원의 자치경찰 도입방안을 마련, 중앙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강필영 시 민생사법경찰단장은 "정부에서 광역단위 자치경찰을 도입하기로 하고 세부 계획을 발표한 만큼 자치경찰제도의 실질적인 시행 주체가 될 서울시도 적극 준비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이번에 발족한 '자치경찰시민회의'를 통해 시민의견이 반영된 시민에게 필요한 자치경찰제 도입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